Quantcast

김정은, 시진핑과 정상회담…중국 현지 기업가가 바라 본 중국 정치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북한 노동당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추진 의지를 밝혔다.

28일 중국 정부는 관영 신화통신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이 25~28일 중국을 비공식 방문했으며,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북중 정상회담에서 위와같이 밝혔다고 발표했다. 

이번 북중 정상회담을 통해 시진핑 주석은 양국 관계를 위해 4가지를 제안했다. 이들 제안은 ▲고위급 교류의 지도적 역할을 발휘한다. 새로운 정세 하에 두 정상은 상호 방문, 특사 파견, 서신 등을 통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양당의 전통을 이어간다. 중대한 사안을 둘러싸고 자주 의견을 교환해야 한다 ▲평화발전 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 북중 우호관계 강화의 민의 기반을 다진다. 다양한 형식의 민간 교류를 강화하고 양국 젊은 세대들이 북중 우의 전통을 이어나가게 한다 등이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왼쪽)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25~28일 중국을 비공식 방문했다. 양측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회동했다. 시진핑 주석은 회담 전 김정은 위원장을 위한 환영식도 개최했다.  2018.3.28. / 인민망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왼쪽)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25~28일 중국을 비공식 방문했다. 양측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회동했다. 시진핑 주석은 회담 전 김정은 위원장을 위한 환영식도 개최했다. 2018.3.28. / 인민망

김정은 위원장은 “북중 우의와 양국 양당 관계에 대한 시 총서기의 중요한 입장은 나에게 매우 큰 깨우침과 격려를 줬다. 오랜 선배 지도자들이 직접 만든 우의는 절대 흔들려서는 안 된다. 새로운 형세 하에 북중 우의를 이어가고 발전시키는 것은 북한의 전략적 선택이며 어떤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시진핑 주석은 “올 들어 한반도 정세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북측의 중대한 노력에 우리는 찬사를 보낸다. 한반도 문제에 대해 우리는 비핵화 실현, 한반도 평화와 안정 수호,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원칙을 지키고 있다. 우리는 관련국들이 남북 관계 개선 시도를 지지하고 대화 재개를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언급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현재 한반도 정세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는 주동적으로 긴장 완화 조치를 취했고 평화 대화를 제안했다.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총서기(위원장)의 유훈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우리의 시종일관 변하지 않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남북 관계를 협력의 관계로 변화시키기 위해 남북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고, 미국과의 대화를 위해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면서 "만약 한국과 미국이 선의를 갖고 우리의 노력을 받아들이고 평화 안정 분위기를 조성하며 단계적으로 보조를 맞춘다면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이 과정에서 우리는 중국 측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대화 협상 추세를 유지하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려 한다"고 부연했다.

중국 정부는 양국 정상이 회담에서 한반도 사안과 국제정세를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했고,  각자 국내 정세에 대해 설명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회담 이전 시진핑 주석은 인민대회당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위해 환영식을 열어주고, 회담 이후에는 연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관련행사에는 딩쉐샹 정치국원 겸 중앙판공청 주임, 양제츠 정치국원, 궈성쿤 중앙정법위 서기, 황쿤밍 선전부장, 차이치 베이징시 서기,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등이 참여했고, 북측에서는 최룡해 부위원장 겸 조직지도부장, 박광호 부위원장 겸 선전선동부장, 리수용 부위원장 겸 국제부장, 김영철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리용호 외무상 등이 참석했다고 중국 정부는 공개했다.

이처럼 동북아시아에서 북한을 둘러싼 외교에서 잠시 물러서 있던 중국이 북중 정상회담을 통해 다시 외교의 전면에 등장할 시점이다.

중국 상하이에서 사업중인 한 기업인이 남긴 글이 최근 장기집권체제를 구축한 시진핑을 둘러싼 중국 정치권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어 소개한다.

기업인 K씨는 한국 언론에서 거론되는 것과는 다른 주장을 제기했다. 이 기업인은 현재 중국 상하이에 거주하며 한중 모바일게임 중심의 문화 콘텐츠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K씨는 중국 권력체계가 시진핑 중심으로 완전히 재편되면서 사실상 종신집권을 선언한 것으로 본다. 또한 리커창 총리 권한이 축소되고 왕치산 부주석이 사실상 2인자가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어 국내에도 대통령직할 위원회를 통한 다양한 정치가 진행되는 것처럼 중국에서도 주석 직할의 소조를 통해 정치행위가 진행되고 있다고 알렸다.

마지막으로 중국에선 한미FTA의 이번 협상에 대해 진정으로 놀라워한다는 소식도 전했다.

다음은 중국에서 사업중인 기업인 K씨가 밝힌 생각 전문이다.

(언론에 잘 나오지 않는) 중국 정치 이야기

1.
요즘 중국 언론에 노출되는 중국 공식 서열 2위인 리커창 총리의 얼굴을 보면 심각할 정도로 다크써클이 진하게 보인다.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매즈 미켈슨이 연기한 케실리우스 수준으로 심한데) 한 마디로 어느정도 마음고생을 하고 있는지가 훤히 보인다고나 할까?

반면 공식적으로는 은퇴를 해서 중남해 깊숙한 원로원에나 들어가야 할 왕치산은 부주석으로 돌아와서 얼굴이 환해졌다. 양회(전인대)때 관례를 깨고 7인 상무위원들틈에 끼어서 등장하더니 이제는 대 놓고 복귀를 했고 회춘을 하는 듯한 모습을 보인다. (시진핑도 그렇고 왕치산도 그렇고 피부관리 비법이 궁금하다)

이 상황은 총리의 권한은 축소가 되었고 부주석이 사실상의 2인자가 되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차이는 단지 한 사람은 현 시진핑 주석의 열렬한 지지자인것이고 다른 한 사람은 라이벌이기 때문에 발생한 결과일 뿐이다. (시진핑의 리더쉽, 왕치산의 역할론으로 분석하는 기사가 한국에서 많이 나오던데 단언컨데 그건 아니다)

2.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사실상의 종신집권을 선언한) 시진핑의 인기가 올라갔다고 한국 언론에서는 분석 하던데 이에 대한 내 생각도 '글쎄요'이다. 사실 시진핑은 마지막까지 미국에게 관세를 두들겨 맞지 않으려고 대단한 노력을 했다.

중국의 경제정책의 주무부처는 재경부다. 그리고 재경부는 국무원 총리관활이다. 즉 리커창 총리가 경제관련한 정책의 책임자인 셈인데 중국은 실제 공식적 채널이 아닌 비공식적 채널을 통해 미국과 관세협상을 시도 했다.

바로 중앙재경영도소조라는 곳을 통해서 말이다.

3.
소조라는 것은 일종의 주석 직할조직이고, 마오쩌뚱 시대에 만들어졌다. 모든 권력을 독점했던 시대에 각 부처가 있지만 일종의 감시와 직접적인 영향력 행사를 위한 것과 다름없다. 적당한 비유일지 모르겠지만 공산주의가 마구 확장해 가던 전쟁시절, 지휘관(장군) 옆에 정치국 위원이 붙어 감시하던 것이 종전 후 국가행정을 관리(감시) 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라고나 할까?

마오쩌뚱 문화대혁명 시대에 특히 활성화 된 이 소조제도는 덩샤오핑 시대부터 (존재는 남아 있지만 활용되지 않는) 유명무실화 되었었다.

4.
그랬던 이 소조가 시진핑 시대에 들어서서 다시금 적극 활용되기 시작했다. 각 부처별로 주석이 직접 임명한 사람들이 소조의 주임으로 발령받아 행정에 직접적인 (감시와) 관여를 한 것이다.

미국과의 철강관세 협상을 위해서 중앙재경영도소조의 책임자인 '류학'이라는 사람이 직접 미국에 갔다. 사실은 트럼프를 직접 만나라는 엄명을 받고 갔으나 트럼프가 끝내 만나주지 않아 무려 한 달간이나 호텔에서 대기하다가 왔다는 후문이 있다. (트럼프가 보면 볼수록 영리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명분이건 실리이건 확실하지 않으면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5.
내 관점은 이렇다.

시진핑은 사실상의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피하기 위해 류학을 보내 협상을 시도하려고 했다. 다만 본국에서의 영구집권을 추구하는 주석의 체면상 재경부가 굴욕협상을 하면 본인에 대한 여론이 안 좋아지니 표면적으로는 (중국내 여론용으로) 미국과 대등한 관계에서의 강경협상을 하고, 뒤에서는 무언가 다른 협상을 시도했다. 하지만 (내용이든 명분이든) '미국이 만족하지 않아 잘 되지 않은 것이다'라는 것이 내 생각이다.

그러면 중국내 여론을 위해서라도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한다'고 선전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한국 미디어에서는 중국언론을 통한 선전을 그대로 옮겨온 것이고 말이다.

하지만 중국에서도 제대로 된 경제학자들이나 기업들 입장에서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게다가 그걸 표현할 수 없으니 더 죽을 맛이다. (속으로만 전전긍긍하는 리커창의 결과물인 다크써클만큼이나 그들도 안습이긴 하다)

개인적으로는 한국의 중국 전문기자, 중국관련 연구소들이 사실상의 중국정부 선전기관인 중국 미디어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오기 보다는 좀 더 다양한 시각의 분석이 있었으면 좋겠다.

6.
이런 가운데 한국의 미국과의 FTA 협상 결과는 정말 놀랍다. 만약 중국이 이 정도 수준의 결과를 얻어냈다면 아마 진심으로 난리가 났을 것이다. 중국 친구가 한국의 미국과의 FTA결과에 대해 진심으로 놀라워하고 '엄치척'하면서 축하해 주었다.

강준만 교수의 <한국근대사산책>이라는 책을 보면 한국 근대사에 대해 정말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정말 암 걸릴 것 같은 답답함이 밀려오는데 '청일전쟁' 시절은 특히 끔찍할 정도로 답답하다. 청나라의 내정간섭은 상상초월이었고 일본, 러시아, 미국, 프랑스가 각각 조선에서 한 몫 챙기려고 지들끼리 싸움을 한다. 약소국의 비애라고만 볼 수 없는 것이 이 열강에 아부해서 개인의 영달을 챙기려는 조선의 관료들 덕분에 조선의 국력은 빠르게 소진되어가고 백성들은 더욱 더 피폐해졌다.

당장 지난 정권이 오버랩 되었다.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북한이 우리를 둘러싸고 각각의 한 몫을 챙기려 들던 것은 청일전쟁때와 딱히 다를 바 없었다. 만약 확고한 역사관과 국가관이 없는 무능한 지도자 밑에서라면 결국 구한말 관료들처럼 주변국에 붙어 일신의 사욕과 영달만을 챙기는 이들만 있었을지도 모른다. (혹은 MB처럼 본인이 모든 것을 꼼꼼하게 직접 챙기던가...) 그러면 한국도 필리핀이나 남미처럼 급속도로 무너져 갔을지도 모르겠다. ㄷㄷ

그런 면에서 현재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하늘이 대한민국의 국운을 끝내지 않도록 안배한 것이다'라는 생각을 또 한번 하게 되다. 또 다른 중국 친구들은 '9년간 국가경영이 그렇게 엉망이었는데 무너지지 않은 한국의 저력 자체가 대단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해 주기도 한다. 어느쪽이건 정말 다행이다. :)

주변 강대국의 지도자가 하필 트럼프, 시진핑, 푸틴, 아베, 김정은이 있다는 것이 처음에는 대단히 두렵기만 했는데 우리의 지도자가 누구냐에 따라 최악이 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최선이 될 수도 있다는 이 묘한 입장변화 앞에서 '새옹지마'의 고사를 통해 한번 더 생각하게 된다.

어째든 정말 다행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