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독감백신 접종 후 2주간 면역억제제 투여 중단…백신 효과 높아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류마티스 환자의 독감 걱정이 사라진다.

28일 서울대병원 연구팀이 임상시험 결과 류마티스 관절염환자가 독감백신을 접종한 후 면역억제제 투여를 중단하면 백신 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GC녹십자가 지원했으며 국내 환자 3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질환으로 감염 등에 취약하기 때문에 예방 가능한 질환에 대해선 매년 백신을 맞아야한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치료제인 면역억제제는 백신의 효과를 저해시키는 문제점이있다.

이에 많은 면역질환 환자들이 치료와 예방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연구진은 이번 실험을 통해 “백신 접종 후 면역억제제 투여를 2주간 중단하는 것이 증상의 악화 없이 독감백신의 효과가 개선되는 최적의 기간”이라고 발했다.

네이버 검색
네이버 ‘류마티스 관절염’ 검색

이번 서울대병원 연구 결과는 류마티스질병연보에 온라인 공개됐다.

연구를 주도한 이은봉 서울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가 면역이 약해 독감 등 감염 질환에 취약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의 치료 환경을 한층 개선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대상포진, 폐렴 등 다른 백신의 효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연구를 지속할 것이다”라고 이야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