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 “과거사위, 고(故) 장자연씨 사건 재조사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장자연 사건이 다시 수사를 시작한다.

27일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는 과거사위가 고(故) 장자연씨 사건을 재조사한다고 전했다.

과거 검찰권 남용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해 발족한 법무부·검찰 과거사 위원회가 내달 2일 회의를 열고 고(故) 장자연씨 사건 재조사 여부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여 이날 회의에서 결론이 날지 주목된다.

과거사위는 전날 열린 9차 회의에서 2차 사전조사 대상 사건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고 27일 밝혔다. 과거사위는 오는 4월2일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앞서 과거사위는 지난해 12월부터 수차례 회의를 거친 뒤 지난달 6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성 접대 의혹' 사건 등 12건을 재조사할 것을 법무부와 검찰에 권고한 바 있다.
 
당시 선정된 12건의 1차 사전 조사 대상 사건은 ▲김근태 고문사건(1985년) ▲형제복지원 사건(1986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1987년)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1991년) ▲삼례 나라 슈퍼 사건(1999년) ▲약촌오거리 사건(2000년) ▲PD수첩 사건(2008년) ▲청와대 및 국무총리실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사건(2010년) ▲유성기업 노조파괴 및부당노동행위 사건(2011년) ▲서울시 공무원 유우성 사건(2012년) ▲김학의 차관 사건(2013년) ▲남산 3억 원 제공 의혹 등 신한금융 관련 사건(2008년, 2010년, 2015년) 등이다.
 
다만 당시 과거사위는 장씨 사건을 포함해 ▲정연주 전 KBS 사장 사건 ▲미네르바 사건 ▲정윤회 문건 사건 등을 1차 권고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후 과거사위는 제외된 사건들에 대해 논의를 거쳐 2차 대상에 포함할지를 검토했다.
 
특히 이번 과거사위의 2차 조사 권고 대상에서 장씨 사건이 포함될지 여부에 대중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장자연은 지난 2009년 유력 인사들의 술자리 접대를 강요받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후 이른바 '장자연 문건' 등이 나오면서 수사가 이뤄졌지만, 의혹이 제기된 유력 인사들은 무혐의 처분됐다.
 

장씨 사건은 숱한 의혹만 남긴 채 명확한 사실 규명 없이 끝나 논란이 불거졌다. 그러나 최근 과거사위에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사실이 알려져 주목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따르면 '故 장자연의 한 맺힌 죽음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에 대한 동의자 수가 20만 5500여명을 넘어서기도 했다.

JTBC ‘뉴스룸’은 매일 저녁 8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