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박원순 시장, “미세먼지, 한 도시만으로 해결 안돼”…한·중 핫라인 만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희채 기자)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박원순 시장이 중앙과 지방정부의 공동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23일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에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제29회 중앙·지방 정책협의회에 참석해 "서울시가 그동안 미세먼지와 대기질 정책에 대해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는데 문제는 한 지방, 한 도시의 힘과 노력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라며 이 같이 생각을 밝혔다.

이날 회의는 '대기오염 저감 대책' 등을 주제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박 시장은 "중국 베이징시장과 회의를 해 대기질 개선과 미세먼지에 관한 연구조사단을 합동으로 만들고 '핫라인'을 만들기로 합의했다"면서 "하물며 국내 도시들 간 협력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19일 천지닝(陈吉宁) 베이징시장과 서울에서 '서울-베이징 통합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양 도시는 처음으로 대기질 개선 공동연구단을 구성하고 고정연락관을 지정하는 '미세먼지 핫라인'을 가동해 대기질 정보를 공유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안병옥 환경부 차관도 오셨으니 지방정부가 요구하는 것을 중앙정부에서 수렴해주면 지금보다 훨씬 대기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도 중앙과 지방정부간 공동 대응에 방점을 찍었다.

박원순 시장 / 뉴시스 제공
박원순 시장 / 뉴시스 제공

김 장관은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박원순 시장이 각별한 열정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며 "미세먼지 대책이야말로 전국이 함께 고민해야 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노력해야 될 문제"라고 말했다.

함께 자리한 안병옥 환경부 차관은 "맑고 깨끗한 공기를 마신다는 것은 사람으로서, 생명으로서 가장 기본적 권리"라며 "환경문제이면서 인권문제라고 볼 수 있는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데 환경부를 비롯한 중앙정부에서 노력하겠지만 국민 생활과 밀접하게 행정을 펼치는 지방정부에서도 미세먼지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함께해주셔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환경부는 이날 미세먼지 저감 및 적응 대책을 발표하면서 저공해차 의무구매 확대, 강화된 미세먼지 환경기준 홍보, 미세먼지 배출 핵심현장 특별점검 등 실질적인 저감 조치에 동참해 줄 것을 시·도에 협조 요청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