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재인 대통령, 오늘(22일)부터 아세안-중동 거점 외교 ‘베트남-UAE 순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부터 28일까지 아세안과 중동 거점 국가인 베트남과 아랍에미리트(UAE)를 각각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주요 10개국 가운데 우리나라 최대 교역국인 베트남과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 높은 수준으로 격상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취임 첫 중동 방문지인 UAE에서는 우리 기술로 지은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완공식에 참석하며 원전 건설에서 한 단계 넘어선 미래 협력 관계를 모색한다.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이날 오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전용기 편으로 베트남으로 떠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이날부터 24일까지 2박3일 동안 베트남을 국빈 방문한다. 두 정상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을 협의하게 된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도착 첫날 박항서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활동하는 축구 스타디움을 찾아 격려한다. 문 대통령은 박 감독에게 우리나라 위상을 높이고 양국 우호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나라의 한국과학기술원(KIST)을 벤치마킹한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 착공식에 참석해 양국 과학산업 협력을 다진다. 같은 날 저녁에는 현지 동포 만찬 간담회를 주재한다.

베트남 방문 둘째 날인 오는 23일에는 베트남의 국부로 추앙받는 호찌민(胡志明) 묘소 헌화를 시작으로 베트남 고위급 인사들과 회동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쩐 다이 꽝 국가주석을 비롯해 응우옌 푸 쫑 공산당 서기장, 응우옌 쑤언 푹 총리, 응우옌 티 킴 응언 베트남 국회의장 등과 만나 양국 간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4일 하노이 식당에서 베트남 국민들과 교류하는 시간을 가진 뒤 다음 순방지인 UAE로 향한다.  문 대통령은 모하메드 알 나흐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의 초청으로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3박4일 동안 UAE를 공식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UAE 도착 첫 일정으로 자이드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고 대표적 이슬람 건축물 셰이크 자이드 그랜드 모스크를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이튿날인 25일에는 UAE 전몰장병 추념비 ‘와하트 알 카라마’를 방문해 전사자들을 추모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4일 쩐 다이 꽝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해 11월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APEC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만나는 모습이다. 2017.11.11. / 뉴시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4일 쩐 다이 꽝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해 11월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APEC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과 만나는 모습이다. 2017.11.11. / 뉴시스 제공

이후 문 대통령은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와 공식오찬을 갖고 정상회담을 이어간다. 이번 회담에서는 양국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내용이 오갈 전망이다. 

회동 일정을 마친 뒤에는 UAE 동포 만찬 간담회를 진행하며 교민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오는 26일에는 모하메드 왕세제와 함께 바라카 원전 1호기 건설 완료 기념 행사에 참석하고 근로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저녁에는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한국 문화 행사에도 자리한다.  

문 대통령은 순방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UAE 군 지원과 교민 보호 임무를 수행하는 아크부대를 방문해 장병들과 만난다. 아크부대는 지난 2011년 1월10일 창설돼 현재 13진 138명이 근무하고 있다. 

장병 격려를 마친 문 대통령은 모하메드 빈 라쉬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통치자를 접견해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하고 귀국길에 오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