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때도 다스 소송비 챙겼다…검찰 조사서는 ‘모르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대통령 당선 이후에도 삼성으로부터 다스 소송비 등을 지급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임기 중 받은 뇌물 혐의액만 60억원을 웃돈다. 

검찰은 이 같은 내용을 적시해 이 전 대통령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 

20일 검찰 등에 따르면 다스가 BBK에 투자한 140억원 반환 소송비 대납 과정은 주도 면밀하게 진행됐다. 재임 중 소송비 대납 정황이 드러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판단, 해외에서 자금을 관리할 방안 등이 검토됐고 실제 진행됐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검찰은 다스 투자금 회수 소송 1심에서 패한 뒤 다스가 자금난을 겪은 상황, 향후 진행될 항소심에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막대한 비용을 염려한 이 전 대통령이 삼성 측에 손을 내밀었다고 봤다. 

소송비 대납 주요 실무는 이 전 대통령 지시로 다스 미국 소송 항소심에 투입된 에이킨검프 김석한 변호사가 맡았다. 그는 2007년 가을께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을 만나 소송비를 대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요청을 받은 이 전 부회장은 당시 이 전 대통령이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고, 한나라당 경선을 통과한 만큼 향후 도움을 받을 것을 기대했다. 관련 내용은 이건희 회장에게 보고됐고 이 회장은 이를 승인했다. 

소송비가 처음으로 대납 된 시기는 2007년 10월이다. 이때부터 매월 12만5000달러가 삼성에서 나와 이 전 대통령 측에 전달됐다. 취임 전까지 총 3회에 걸쳐 전달된 돈은 37만5000달러(한화 3억5000여만원)에 달한다. 

2008년 2월 이 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에도 소송비 대납은 계속됐다. 이 전 대통령은 수시로 관련 내용을 보고 받고 지시를 내렸다. 

이 전 대통령은 2008년 3~4월께 이 전 부회장의 “계속 지원하겠다”는 취지의 언급을 전해 듣고 이를 다시 승인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 뉴시스 제공
이명박 전 대통령 / 뉴시스 제공

2009년 9월 투자금 반환 합의 논의가 시작되자 “이자까지 받아 내라”는 취지 지시를 내리는 등 소송 상황을 꼼꼼하게 챙겼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다스가 140억원 투자금을 돌려받은 뒤에는 이 돈을 어떻게 본인이 직접 수령할지에 대한 방안 등이 보고되기도 했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 무렵인 2012년 상반기에는 삼성이 건넨 자금 중 소송 대리 비용으로 사용되지 않은 돈 회수에 나서기도 했다. 김 변호사가 이를 거절하자 김 전 기획관을 삼성에 보내 이 전 부회장을 동원하면서까지 회수 노력을 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검찰 수사 결과 이 전 대통령이 취임 이후부터 2011년 3월까지 같은 방법으로 총 36회에 걸쳐 매달 12만5000달러를 송금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011년 1월부터 2011년 11월까지 6회에 걸쳐 에이킨검프가 삼성전자에 별도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받아낸 돈을 더하면 이 전 대통령 취임 당시 뇌물 혐의액은 547만5700달러(한화 약 64억2300만원)에 이른다.

이와 관련 이 전 대통령 측은 소송비 대납 사실을 알지 못하고 에이킨검프 측이 무료로 변론해 주는 것으로 알았다는 취지 진술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