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미연합훈련, 4월 1일 시작…美 국방부 “방어용 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국방부는 20일 한미 연합훈련을 4월 1일 시작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국방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미 국방장관은 올림픽 정신에 기초해 일정을 조정했던 2018년 키리졸브를 포함한 연례 연합연습 재개에 동의했다”며 “연습은 4월 1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며 예년과 유사한 규모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엔군사령부는 3월 20일부로 북한군에 연습 일정과 본 연습이 방어적 성격의 연례적 연습임을 통보했다”며 “연습간 관례대로 중립국감독위원회가 정전협정 준수 이행 여부 확인을 위해 참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엔군사령부 군사정전위원회 소속 장교는 이날 오전 판문점 군사분계선(MDL) 남쪽에서 한미 연합훈련을 통보하는 글을 낭독했고 북한군은 이를 녹음해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남북이 재가동한 서해 군 통신선을 통해서도 훈련이 통보됐다.

연합뉴스 TV 화면 캡처
연합뉴스 TV 화면 캡처

한미 군이 예년에는 3월 초에 시작한 키리졸브-독수리 연습을 올해는 4월에 시작하기로 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1월 평창올림픽-패럴림픽 기간에는 한미 연합훈련을 하지 않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올해 키리졸브와 독수리 연습에 참가하는 미군 병력은 각각 1만2천200여명, 1만1천500여명으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유엔군사령부에 전력을 제공하는 10여개국 병력 100여명도 이번 훈련에 참가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또한, 실제 병력과 장비가 동원되는 ‘독수리 훈련’은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