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北 최강일 부국장, 반관반민 대화 참석위해 18일 헬싱키 도착…‘2단계’ 비핵화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서 기자) 남북한과 미국의 1.5 트랙(반관반민) 대화가 핀란드에서 개최된다. 

현지시각으로 18일 남북한과 미국의 1.5 트랙(반관반민) 대화를 위해 최강일 북한 외무성 북아메리카 국 부국장이 핀란드 헬싱키에 도착했다. 

핀란드 현지 방송 등은 최강일 부국장을 태운 항공편이 이날 오후 2시 헬싱키 반타 국제공항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최강일 부국장이 입국장을 통해 나오지 않아 공항에서는 포착되지 않았다. 

현지 언론은 최강일 부국장이 지난달 열린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한국을 방문했던 북한 대표단의 일부였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그가 한국과 미국 측과 함께 핵 군축에 대해 협성 하기 위해 핀란드로 오게 된 것이라 보도했다. 

CNN 역시 18일 북한과 한국, 그리고 미국 대표들은 핀란드에서 비핵화 협상을 위해 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에 오는 20일 헬싱키에서 열릴 회담은 북한 관리, 한국의 전·현직 관리와 비정부기구 소속 북한 전문가, 미국의 전직 관리 및 북한 전문가 등이 참석한 이른바 1.5 트랙(반관반민) 회의가 될 것이라 밝혔다. 

SBS 뉴스 캡처

한국 외교부는 CNN을 통해 한국의 전직 관리들과 민간 전문가들이 비핵화에 관한 ‘2단계’ 협상에 나선 다고 이야기했다. 

‘2단계’ 협상이란 핵 동결에서 핵 폐기로 이어지는 비핵화 협상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하는 대북 해법이다. 

핀란드 정부는 현재 북한을 포함한 한국, 미국 측의 도착 여부를 공식적으로 확인해 주지 않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