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귀가하는 이명박, 제기된 ‘혐의 부인’…‘MB 검찰서 시종 모르쇠 전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희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21시간에 걸친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 전 대통령은 긴 조사 내내 자신에게 제기된 대부분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15일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전날 오전 9시22분께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이날 오전 6시25분께 귀가했다.

이 전 대통령은 전날 9시50분께부터 오후 5시20분께까지 다스 관련 의혹, 이후부터 오후 11시55분께까지는 삼성 소송비 대납 등 뇌물죄 혐의 조사를 받았다. 조서 검토에는 약 6시간이 걸렸다. 

21시간에 걸친 조사 내내 이전 대통령은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가 “인정하는 부분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할 정도였다. 

이 전 대통령은 검찰이 준비한 질문에 대해 “나는 모르는 일”이라는 입장을 지켰다.

검찰 조사가 객관적인 사실관계를 증명할 일부 증거를 제시한 뒤 묻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도 이 전 대통령은 이 같은 입장을 고수했다고 한다. 

뉴시스 제공
뉴시스 제공

사실관계가 명백히 드러난 혐의의 경우 측근들에게 책임을 넘겼다. 이 전 대통령은 일부 혐의에 대해 “지시하지 않았고, 보고받지 않았다” 또는 “설령 있었더라도 실무선에서 일어난 일일 것”이라고 진술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와 매관매직 등 일부 민간 불법자금 수수 등 뇌물 혐의에 대해 이 같이 진술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법조계에서는 이 같은 이 전 대통령의 진술 태도가 부메랑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상당 부분 드러난 사실관계에도 불구하고 이조차 인정하지 않거나 혐의를 부인하는 것 자체가 주요 구속 사유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구속 사유 중 하나인 증거인멸의 우려가 높다고 볼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에도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 성의있게 소명하지 않고 특검 조사를 회피했던 것이 주요 탄핵사유가 됐고, 검찰 조사과정에서도 대부분 혐의를 부인했다가 결국 구속된 바 있다. 

이에 따라 검찰 안팎에서는 이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를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을 세우고 있다.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뇌물수수 액이 100억원대에 달하는 등 사안이 중대하고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음에도 이를 부인하고 있어 증거인멸 우려가 상당하다'는 등 논리를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전 대통령 검찰 출석 전문.

저는 오늘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무엇보다도 민생경제가 어렵고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매우 엄중할 때 저와 관련된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서 대단히 죄송합니다. 

또한 저를 믿고 지지해주신 많은 분들과 이와 관련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도 진심으로 미안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습니다마는 말을 아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하고 있습니다. 다만 바라건대 역사에서 이번 일로 마지막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시 한번 국민여러분들께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주요 혐의 목록.
▲뇌물수수
- 삼성 다스 소송비 대납 60억원
: 2009년 40억원 대납
: 2007년 20억원 대납

- 장다사로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총선 여론조사에 사용된 국정원 특활비 10억원 뇌물수수·공직선거법 위반
-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국정원 특활비 4억원 뇌물수수
- 박재완 전 청와대 정무수석 국정원 특활비 2억원 뇌물수수
-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 국정원 특활비 5000만원 뇌물수수
-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 통해 전달된 김윤옥 여사 국정원 특활비 1억원 뇌물수수
-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인사청탁금 22억 5000만원 뇌물수수·인사청탁
- 김소남 전 한나라당 의원 공천헌금 4억원 뇌물수수·공천헌금
- 대보그룹 공사 수주 청탁금 5억원 뇌물수수
- ABC상사 청탁금 2억원 뇌물수수

▲횡령·배임·직권남용
- 다스 비자금 조성
- 다스 BBK 투자금 140억원 반환 관여
- 다스 실소유 관련 비리: 재산관리인 이영배 금강 대표 90억원대 횡령·배임
- 다스 실소유 관련 비리: 재산관리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60억원대 횡령·배임
- 다스 실소유 관련 비리: 여직원 횡령 의혹 120억원 이상 비자금 횡령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 김재수 전 LA 총영사 등에게 다스 소송 관여 지시

▲대통령 기록물 관리법 위반
- 영포빌딩 지하창고 대통령기록물 불법 반출 및 은닉

▲부동상 실명법 위반
- 친인척 명의 차명 부동산 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