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012년 이명박 정부 경찰의 '댓글 공작'과 보수단체 7만 명 동원…고양이에게 생선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MBC 보도 "경찰도 '댓글 공작'…"보수단체 7만 명 동원""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2년 경찰이 대선을 앞두고 여론 조작을 벌인 사실이 밝혀졌다.

MBC가 민주당 이재정 의원실에서 입수한 2011년 경찰청 보안 2과가 작성한 비공개 문건은 '특별취급'으로 분류돼 있는데, 인터넷 여론에 대한 단계적 대응 방안이 나타나 있다.

상황을 3단계로 나눠 대응하는 치밀함이 확인된다.

1단계 : 네티즌들의 관심이 적거나 정보가 퍼지기 전 => 보안사이버요원 88명이 대응.

2단계 : 여론 확산 => 모든 보안요원을 투입. 경찰 본청과 지방청 등 전국 경찰 1천860명이 동원 대상

3단계 : 걷잡을 수 없이 여론이 퍼지는 상황 => 회원 7만 7천여 명이 소속된 보수단체들을 동원

심지어 넉 달 뒤에 만들어진 '비공개' 문건은 '다수의 의견이 필요하거나 투표가 가능한 사안에 적극 개입할 것'을 지시했다.

보수단체 7만명을 동원하겠다는 경찰 댓글 공작 사건 / MBC
보수단체 7만명을 동원하겠다는 경찰 댓글 공작 사건 / MBC

특히, 사이버요원이 갖고 있는 실명과 차명 ID를 동원한다고 명시돼, 경찰이 내부적으로 차명 ID를 조직적으로 관리하고 있었음이 확인됐다.

경찰이 여론 조작에 동원되는 것 자체도 불법이지만, 차명 ID까지 관리하고 동원한다는 점에서 더욱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더우기 보안사이버요원들이 평소에 보수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의견을 전달한다는 대목에선 오래전부터 보수단체들과 관계를 맺었다는 증거가 확보된 셈이다.

이와 같은 경찰 내부 댓글 조작이 밝혀진 가운데, 당시 책임자에 대한 처벌에 관심이 모인다.

당시 경찰청장은 조현오씨로 2010년 8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재직했고, 이어 2012년 5월부터 김기용씨가 맡게 된다.

또한 보안국장은 2010년 12월부터 황성찬씨가 맡았고, 이후 2011년 1월부터 김용판씨가 맡았다.

보수단체 7만 7천명에 해당되는 단체는 무려 23개 단체다.

2012년 대선 직전에 16일 밤 경찰은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의 컴퓨터에서 댓글을 발견할 수 없었다고 긴급하게 발표한 바 있다.

댓글 공작을 주도하던 경찰이 국정원 댓글 사건을 조사한 것으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겼던 셈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