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네티즌, 아베 사학비리 관련 트위터 실트 1위 #RegaindemocracyJP 에 감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RegaindemocracyJP

12일 NHK보도에 의하면 일본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기자단에게 모리토모학원에 대한 국유지 매각과 관련해 재무성이 문서 조작을 한 것에 대해 “행정 전체의 신뢰를 흔들 수 있는 사태로,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며 “국민에게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국민으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는 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왜 이러한 일이 일어났는지 전모를 해명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하며 고개를 숙였다.

재무성의 수장인 아소 다로(麻生太郎) 부총리 겸 재무상에 대해서는 “아소 재무상은 (재무상으로서의) 그 책임을 다 하기를 바란다”며 사임할 필요는 없다는 인식을 내비쳤다.

KBS 뉴스 방송 캡처
KBS 뉴스 방송 캡처

한편, 재무성은 이날 작년 2월부터 4월까지 국회에 제출한 모리토모학원 국유지 매각에 관련한 문서 중 14건에 대해  조작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재무성은 이날 국회에 제출한 80페이지에 달하는 조사 결과 보고서에서 이 같은 사실을 인정했다. 문서에서는 “본건의 특수성”. “특례적인 내용” 등 모리토모학원에 특혜를 줬음을 시사하는 문구와, 아베 총리와 그 부인인 아키에(昭惠) 여사의 이름도 문서에서 삭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 실트 캡처
트위터 실트 캡처

한국 트위터에는 현재 #RegaindemocracyJP라는 해시태그가 실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메시지에는 일본의 민주주의가 회복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한국 네티즌들의 마음이 담겨 있다. Regain은 되찾다, democracy는 민주주의, JP는 일본의 영어 이름인 JAPAN을 뜻한다.

약 2년 전, 한국에서도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가 있었다. 특히 올해 3월은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선고 1주년에 해당하는 달(지난 10일이 선고 1주년이었다)이어서 의미가 남다르다.

한국 네티즌들 입장에선 민주주의 위기에 빠진 일본의 모습이 남일 같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재작년과 작년 촛불혁명으로 민주주의를 어느 정도 회복한 한국의 네티즌들이 보내는 응원 메시지에 일본 네티즌들은 감사의 표시를 하는 중이다.

전통적으로 ‘앙숙’에 가까운 두 나라가 민주주의 회복이라는 기치 하에 가까워질 수 있을까. 귀추가 주목된다.

아래는 일본 트위터 유저로 추정되는 이들의 #RegaindemocracyJP 실트에 대한 반응.

존경하는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우리 일본 국민을 응원헤주시기 바랍니다.
일본에서도 꼭 이룰 겁니다.
화이팅!
#RegaindemocracyJP

#RegaindemocracyJP

한국의 친구들에게 감사합니다. 고맙다. 아베는 전쟁을 이용하고 싶어하는 위험한 사상의 주인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나라와 사이 좋게 지내고 싶은 일본인도 많이 있습니다. 제발 우리들의 우정이 맺어지기를, 기원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고맙다, 이웃나라의 친구.


#RegaindemocracyJP
태그를보고 눈물이 나와 있습니다. 네 번째 데모 갔다. 한국의 여러분의 응원은 든든하다. 감사합니다. 나는 일본인으로서의 자기 나라의 역사를 반성하면서 여러분과 함께 미래를 구축 할 수있는 국가에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노력하겠습니다.

저 일본인이에요.이 해쉬태그를 보다가 울컥했어요ㅠㅠ지금 조금씩 사람들이 일본정부에게 위화감을 가지기 시작한건 확실해요!!그래도 젊은애들은 아직 관심이 없는게 현실이기도 하고 그건 너무 답답해요.
힘이 엄청 났어요:) 동아시아는 이어질수있다!우리도 힘낼게요
#RegaindemocracyJP

#0312官邸前抗議
처음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 했었습니다. 마음속으로 '이거 사실은 희망이 없는거 아닐까?' 라고 생각 했었습니다. 하지만 12월의 강추위 속에서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모였습니다.  그 덕분에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데모에 가서 큰 소리를 질렀다.
목이 아프다
하지만 여전히 노력하겠습니다!
민주주의를 되찾고 싶다.

한국의 여러분 감사합니다!

#0312官邸前抗議 
#RegaindemocracyJ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