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세계 여성의 날, 세계 여성 지위 향상 위해…1975년 UN에서 매년 3월 8일 기념일로 지정한 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세계 여성의 날이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면서 화제가 됐다.

세계 여성의 날은 세계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하여 1975년 UN에서 매년 3월 8일을 기념일로 지정한 날이다.

1908년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로 불타 숨진 여성들을 기리며 미국 노동자들이 궐기한 날을 기념하는 날로, 1975년부터 매년 3월 8일 UN에 의하여 공식 지정됐다.

네이버 기념일 화면 캡처
네이버 기념일 화면 캡처

1908년 3월 8일 미국의 1만 5000여 여성 노동자들은 뉴욕의 루트커스 광장에 모여 선거권과 노동조합 결성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하여 대대적인 시위를 벌였다.

당시 미국의 여성 노동자들은 먼지 자욱한 현장에서 하루 12~14시간씩 일해야 했으나, 선거권과 노동조합 결성의 자유가 주어지지 않았다.

굶지 않기 위하여 일하면서도 인간 이하의 삶을 강요받았다.

전 의류노동자들의 시위는 결국 1910년 ‘의류노동자연합’이라는 조직을 탄생시켰고, 3월 8일을 ‘세계 여성의 날’로 선정하여 1911년부터 세계 곳곳에서 여성의 날 기념행사를 펼쳐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