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 ‘스트레이트’의 삼성 장충기 문자 보도 관련 입장 전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손석희 앵커가 ‘장충기 문자 보도’와 관련한 의혹에 대해 대응했다.
 
지난 4일 방송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삼성이 언론사에 어느 정도로 개입하고 있는지 조명했다.
 
제일모직이 상장된 2014년 12월 18일, 이재용 부회장의 직접 지시를 받는 삼성 미래전략실 장충기 사장에게 지상파 3사 모두가 제일모직 상장과 관련한 기사를 쓰지 않기로 했다는 문자가 도착했다. 어떤 뉴스가 당일 방송될지는 방송사 내부의 최대 보안 사항이지만 삼성은 미리 알고 있었다. 문자의 내용대로 이날 지상파 3사 메인 뉴스에 제일모직 상장 소식은 나가지 않았다. 90년 말, 에버랜드 전환사채 헐값매입을 통해 81억 원을 투자한 이재용 부회장 남매는 제일모직 상장으로 7백30배에 달하는 5조 8천억 원의 차익을 얻었다.
 
그리고 메르스 확산에 대한 이재용 부회장의 공식 사과가 있던 날. ‘금일 이 부회장님 발표 관련 방송 보도 예정’이란 제목의 문자에는 KBS 1꼭지, SBS 1꼭지, MBC는 1꼭지로 ‘사과 육성 위주 앵커 정리’라고 정확하게 나왔다. 지상파 3사의 메인뉴스는 이 문자의 내용과 똑같이 나갔다.
 
특히 연합뉴스의 이XX 편집국장의 문자는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해당 국장은 장충기 사장에게 “연합뉴스 이XX입니다. 국민의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으로서 대 삼성그룹의 대외업무 책임자인 사장님과 최소한 통화 한 번은 해야 한다고 봅니다”라는 문자를 보냈다.
 
이후 그는 변한 자신의 집주소까지 장충기 사장에게 문자를 보냈고, 한번 만나고자 적극적으로 어필했다.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MBC 기자들은 해당 편집국장과 통화하고 싶었지만, 뜻을 이루진 못했다. 
 
MC인 주진우 기자는 이러한 문자 내용을 조명하며 “삼성은 언론사 데스크의 데스크”라고 한 마디로 요약했다.
 
이와 같은 방송이 나간 이후 논란은 갑자기 JTBC로 향했다. 방송이 있은 후 JTBC가 삼성과 장충기 사장을 옹호한다는 논란이 일었기 때문. 또한 삼성 이재용 부회장 문제를 덮기 위해 미투운동 보도를 이어간다는 주장까지 일었다. 손석희 앵커의 대응은 이러한 의혹에 선을 그은 것이다.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이에 대한 JTBC의 입장은 아래와 같다.
 

MBC 탐사기획 프로그램 ‘스트레이트’ 보도에 대한 JTBC의 입장을 알려드립니다.

JTBC는 지난 4일 방송된 MBC ‘스트레이트’ 2회 ‘“우리는 혈맹” 삼성-언론 유착 문자 공개’ 중 자사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유감을 표합니다. ‘스트레이트’의 당일 주제는 삼성과 언론 유착 문제였으며, 이를 보도하던 중 다른 공중파 방송들과 함께 JTBC를 거론하며 삼성의 후계 승계 주제를 다루지 말아달라는 부탁을 했고 받아들여졌다는 뉘앙스, 즉 ‘걱정하지 말라’는 문자가담긴 화면을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JTBC는 ‘스트레이트’에서 공개한 문자 내용이 나온 2014년 당시 삼성의 해당 건과 관련된 내용을 세차례나 내보내며 제일모직 상장과 관련해, 총수 일가가 얻을 차익 논란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특히 전문가 의견까지 제시하며 당시의 상장이 후계구도와 관련있음을 명확히 지적한 바 있습니다. 당시 타방송사 뉴스가 이를 다루지 않았다면 그것은 해당 방송사의 책임일 뿐 JTBC보도까지 거론할 상황은 아닙니다. 

JTBC 보도 내용은 ‘공모가 2배로 시작한 '삼성SDS'…3남매는 대규모 차익’(2014-11-14), ‘제일모직 경쟁률 195:1…삼성가 3남매 평가차익 논란’(2014-12-11), ‘제일모직 상장 첫날 두 배 '껑충'…삼성가 수백 배 차익’(2014-12-18) 등으로 당시 발생했던 논란을 여과 없이 심층적으로 다뤘습니다. 이 가운데 첫보도와 마지막 보도에서 후계구도와 관련된 문제를 비판적으로 다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사 삼성측과의 그런 통화가 있었다 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 것은 사실 관계에서 어긋나는 일은 없다는 원론적 의미의 의례적인 답변일 뿐이며, 그런 대화내용이 보도책임자인 보도담당 사장에게까지 전달되지도 않습니다.

다시 한번 MBC ‘스트레이트’ 보도에 대한 깊은 유감을 전하며, 앞으로도 JTBC는 자율적으로 성역 없는 보도를 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인 6일 JTBC ‘뉴스룸’의 손석희 앵커는 이 공식입장을 바탕으로 반박보도를 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테블릿 PC 보도로 화제가 된 심수미 기자와 함께 반박하는 모습은 시청자의 관심을 모으기에 충분했다.
 
손석희 앵커와 심수미 기자는 ‘스트레이트’ 측이 페이스북에 낸 입장문도 함께 소개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시청자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스트레이트> 제작진은 2014년 12월18일 제일모직의 상장과 관련해 당시 이인용 삼성전자 커뮤니케이션팀장이 “방송은 K, M, S 모두 다루지 않겠다고 합니다”라는 문자를 장충기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에게 보냈고, 실제로 공중파 방송사들은 당일 메인뉴스에서 제일모직의 상장 소식을 전혀 다루지 않았다는 사실을 지난 3월4일 제2회 방송에서 보도했습니다.

<스트레이트> 제작진은 시청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장충기 사장이 받은 문자 전문(全文)을 CG로 만들고, 핵심 내용인 “방송은 K, M, S 모두 다루지 않겠다고 합니다”라는 문구는 크게 만들어 화면에 담았습니다.

해당 문자 전문(全文)에는 “종편의 경우 jtbc가 신경이 쓰여서 ○○○ 대표께 말씀드렸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라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습니다.

<스트레이트> 제작진은 방송에 앞서 jtbc와 관련된 문자 내용이 사실인지 취재했습니다. 취재 결과 jtbc는 공중파 방송사와 달리, 상장 당일인 2014년 12월 18일 메인 뉴스에서 ‘제일모직의 상장으로 삼성 이재용 부회장 남매가 수백 배의 차익을 얻었다’는 내용을 보도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스트레이트> 제작진은 jtbc와 관련된 내용을 방송에서 다루지 않았습니다.


해당 보도는 대한민국 유력 언론들이 삼성 장충기 사장이 나눈 문자의 내용이 얼마나 충격적이고, 있을 수 없는 내용인지 알리는 것이 목적이었다.
 
우리는 그것을 잊어선 안 된다.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MBC ‘스트레이트’은 매주 일요일 저녁 11시에 방송된다.
 
JTBC ‘뉴스룸’은 매일 저녁 8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