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락사(laksa), 어떤 음식이길래?…‘생선이나 닭으로 우린 매콤한 국물 이용해 만든 쌀국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락사(laksa)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면서 화제가 됐다.

락사(laksa)는 생선이나 닭으로 우린 매콤한 국물을 이용해 만든 쌀국수이다.

락사(laksa)는 생선이나 닭으로 우린 매콤한 국물에 쌀국수를 넣어 만든 말레이시아의 국수 요리이다.

15세기경부터 본격적으로 말레이 반도로 이주해온 중국인들이 들여온 국수가 락사의 기원으로 알려져 있다.

정확한 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15세기 이후부터 페라나칸(Peranakan, 말레이 반도에 이주해 온 중국인과 현지인 사이에서 탄생한 후손)이 중국식 국수에 현지의 식문화를 접목하여 락사를 만든 것으로 보인다.

락사는 크게 타마린드 즙을 넣고 만들어 새콤한 아쌈 락사(assam laksa)와 코코넛 밀크를 넣고 만들어 부드러운 락사 르막(laksa lemak)으로 분류된다.

오늘날 말레이시아 전역에서 락사를 판매하는 노점이나 식당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인근의 싱가포르에서도 락사는 대중적인 요리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

락사(laksa)의 어원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많다’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락샤(laksha)가 변형되어 얇은 국수의 일종을 일컫는 페르시아어 락샤(lakhshah)가 되었고, 이 략사가 다시 락사로 변형됐다는 설이 있다.

락사(laksa) / 네이버 지식백과 화면 캡처
락사(laksa) / 네이버 지식백과 화면 캡처

이 설은 락사에 들어가는 재료가 많다는 의미에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고 설명한다.

광둥 지역에서 ‘매운 모래’라는 뜻의 중국어 ‘辣沙(광둥어식 발음, 랏사)’를 어원으로 보기도 한다.

이는 국물에서 모래처럼 까끌까끌한 감촉이 느껴진다고 하여 붙은 이름으로 추정된다.

아쌈 락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등어과 생선으로 대표되는 기름기 많은 생선으로 육수를 우린다.

육수가 완성되면 생선을 건져 살만 발라내고 잘게 찢어 보관한다.

이어서 고추, 샬롯(shallot), 벨라찬 등을 곱게 갈아 매콤한 페이스트를 만든다.

이 페이스트를 볶아 알싸한 향을 충분히 낸 후 향신료에 육수를 더하여 끓인다.

이 국물에 타마린드 즙을 넣어 아쌈 락사 특유의 새콤한 맛을 강조하고 그 외 설탕, 소금, 락사 잎을 넣어 간을 맞춰 국물을 완성한다.

쌀국수를 끓는 물에 익히고 찬물로 헹군 후 그릇에 담는다.

국수 위에 오이, 파인애플, 민트 잎, 잘게 찢은 생선살을 고명으로 올리고 국수가 잠길 정도로 국물을 부으면 아쌈 락사가 완성된다.

락사 르막에도 향신료 페이스트가 필요하다.

고추, 샬롯, 고량강, 강황 등을 곱게 갈아 페이스트를 만들고 프라이팬에서 볶는다.

고수, 강황, 민트 잎을 더하여 계속 볶다가 닭 육수를 붓고 끓인다.

국물에 코코넛 밀크를 넣어 뽀얗게 만든 후 닭고기와 새우를 넣고 익혀 국물을 완성한다.

쌀국수를 끓는 물에 익히고 찬물로 헹군 후 그릇에 담는다.

국수 위에 닭고기, 새우, 숙주, 락사 잎 등을 올려 장식하고 국수가 잠길 정도로 국물을 부으면 락사 르막이 완성된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는 락사를 전문으로 하는 노점과 식당이 많다.

사람들은 노점이나 식당에 들러 간식 또는 식사로 락사를 먹는다.

기호에 따라 삼발(sambal, 고추, 샬롯, 소금, 설탕 등으로 만드는 매운 양념)을 곁들여 먹기도 한다.

Tag
#락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