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흥부’, 영화 속 고전소설 ‘흥부전’을 찾아라! 재해석 POINT 3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원선 기자) 참신한 설정으로 보다 풍성한 이야기를 전하며 관객을 사로잡은 영화 ‘흥부’ 속에서 ‘흥부전’을 찾아보자.

붓 하나로 조선팔도를 들썩이게 만들던 대중소설의 대가 ‘연흥부’가 민심을 위로하는 ‘흥부전’을 집필하게 된 이야기를 그린 영화 ‘흥부’가 개봉 이후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가운데 남다른 해석으로 표현된 영화 속 고전소설 ‘흥부전’의 내용을 영화 속 스틸을 통해 알아본다.

먼저 고전소설 속 ‘흥부’, ‘놀부’는 영화 속 조혁(김주혁 분), 조항리(정진영 분) 형제의 이야기로 볼 수 있다.

동생 조혁은 가난한 백성들을 돌보는 정신적 지도자인 반면, 조선을 가지려는 야심가 형 조항리는 동생이 하는 일이 자신의 욕망에 걸림돌이 될까 방해를 일삼는 ‘놀부’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

조혁은 탐욕스러운 형 조항리의 집을 찾아갔다가 어린 노비를 구해주고 형수에게 밥주걱으로 뺨을 얻어맞는 장면으로 재해석되어 보다 넓은 의미로 풀어내 눈길을 끈다.

이를 본 천재작가 ‘흥부’(정우 분)가 두 형제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새로운 ‘흥부전’을 쓴다는 이야기가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선하고 어진 마음을 가진 고전소설 속 ‘흥부’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한 영화 속 조혁은 세도정치가 극에 달해 거듭되는 민란에서 부모를 잃은 아이들을 거두며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인물로 재해석되었다.

흥부/ 영화 포스터
흥부/ 영화 포스터

탐욕스러운 형 조항리의 방해에도 소신을 굽히지 않는 모습은 희망을 전하는 진한 감동의 메시지까지 더해 관객들의 눈물샘을 자극한다

또한 고전소설 속 제비가 가져오는 박씨 이야기는 영화 속 ‘흥부’가 새로운 ‘흥부전’을 집필하는 장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흥부’는 소설을 쓰며 “제비가 뭘 물어다 주면 좋을까?”라는 고민에 빠지고 집필 보조 선출(천우희 분)의 박씨를 물어온다는 아이디어로 소설을 완성하게 된다.

고전소설 ‘흥부전’을 새롭게 재해석해 화제를 모으며 깊은 감동까지 전하는 영화 ‘흥부’는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Tag
#흥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