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왕가위 영화-방탄소년단(BTS) 앨범, 공통점인 ‘화양연화(花樣年華)’ 뜻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화양연화(花樣年華)가 실시간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에 오르며 화제가 되고 있다.

왕가위 감독의 대표적인 영화 중 하나이기도 하고 유명 아이돌 방탄소년단(BTS)의 앨범명이기도 한 화양연화의 뜻은 무엇일까?

화양연화는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을 의미한다.

보통 청춘을 의미하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이팔청춘(二八靑春)을 중국어에서는 이팔연화(二八年華)라고 표기하기 때문이다.

즉 화양연화는 순수한 고사성어는 아니고 중국 구어가 반영된 어휘로 볼 수 있다.

화양연화라는 단어를 우리에게 익숙하게 만든 왕가위 감독의 영화 ‘화양연화‘는 중국 유명배우 양조위와 장만옥이 주연한 작품으로 제 53회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과 기술대상을 수상했다.

 

영화 ‘화양연화’ 스틸컷 / 네이버 영화
영화 ‘화양연화’ 스틸컷 / 네이버 영화

 

배경은 1960년대 홍콩으로 상하이에서 온 사람들이 거주하는 아파트에 두 가구가 새로 이사오며 시작된다.

두 가구는 홍콩 지역신문사 기자 차우 부부와 무역 회사에서 비서로 일하는 수리첸 부부다.

차우와 수리첸은 여러 증거로 곧 자신들의 남편과 아내가 서로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면서 두 사람은 서로 점점 가까워지고 사랑에 빠지게 되지만 혼란스러운 마음을 추스르고 각자의 가정에 충실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영화에 화양연화라는 말이 등장하는데 라디오의 DJ가 “친구의 결혼을 축하하는 메이 양과 친구와의 우정을 기린다는 장 부인, 그리고 사업 때문에 일본에 있는 첸 선생도 이 노래를 청했군요, 아내의 생일을 축하한다며.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때를 뜻하는 ‘화양연화’입니다”라는 내용의 글을 읽는다.

2000년 개봉한 영화 ‘화양연화’는 개봉 18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명작으로 회자된다.

또한 인기 아이돌 방탄소년단은 ‘화양연화’라는 제목으로 앨범을 시리즈 발매, ‘화양연화 pt.1’, ‘화양연화 pt.2’, ‘화양연화 Young Forever’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