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알토란 2018 설 밥상 특집’, 만두 빚기·만둣국 육수 비법 공개 ‘시선 집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희채 기자) ‘설 밥상 완전정복 특집’으로 ‘알토란’에서 만두 빚기와 떡만둣국 만드는 법이 공개됐다.

지난 11일 방송된 ‘알토란’ 165회에서는 ‘2018 설 밥상 완전정복’ 특집으로 만두빚기와 떡만둣국, 소갈비찜, 수정과, 영양백설기 만드는 법이 공개돼 이목이 모였다.

이날 방송에서는 임성근 조리장이 나와 설날에 먹을 떡만둣국을 맛있게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임성근 조리장은 다진 소고기, 다진 돼지고기, 묵은지 두부, 숙주, 부추, 다진 대파, 양배추, 식용유를 넣어서 만두소를 만들고 만두피로 만두를 빚었다.
 
만두소는 임성근 만이 개발한 국물 속에서도 터지지 않는 만두 빚기 비법으로 빚었는데 만두피로 만두소를 살짝 감싼뒤에 위쪽으로 말아 올려서 양 끝을 눌러 만들고 7분 정도로 미리 쩌냈다. 
 
또 육수는 다시멸치와 건새우, 북어머리, 건표고버섯, 다시마, 양파, 대파, 무, 통후추, 통마늘, 통생강을 넣어서 육수를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다진고기 고명을 만들어서 깊은 맛이 나는 떡 만둣국을 소개하면서 시청자들에게 감탄사를 자아내개 했다.

‘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 방송 캡쳐

<만두 만드는 법>

1. 다진 소고기 250g과 다진 돼지고기 350g을 볼에 넣는다. 소금 1 큰 술, 설탕 2 큰 술, 후추 1 큰 술, 간장 2 큰 술을 넣어 밑간한다. 

2. 물에 씻은 묵은지(익은 김치) 300g을 다져서 면포에 넣고 물기를 짠 다음 넣는다. 

3. 두부 1모를 칼등으로 으깬 다음 면포에 넣고 수분을 제거해 넣는다. 

4.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숙주 350g을 1분 30초간 데친다. 찬물에 헹군 다음 듬성듬성 잘라 면포에 넣고 짜 물기를 제거한 다음 넣는다. 

5. 송송 썬 부추 한 줌(1/4단), 다진 대파 3대를 넣는다. 

<알토란 표 만두 빚는 법>

1. 만두피 위에 만두소를 올린다.

2. 만두피로 만두소를 감싸고 살짝 누른 후 위쪽으로 말아 올린다. 

3. 양 끝을 눌러 만두소를 모아준다

4. 한쪽 끝에 물을 묻혀 양 끝을 동그랗게 말아 붙인다. 

5. 물이 끓으면 찜기에 젖은 면포를 깔고 만두를 올려 5~7분 찐다. 

<떡만둣국 육수 만드는 법>

1. 육수 팩에 다시멸치 30g, 건새우 40g, 북어머리 1개, 건표고버섯 3개, 다시마 2장, 양파 1개, 대파 1대, 무 1/3개, 통후추 2 큰 술, 통마늘 10알, 통생강 1알을 넣는다. 

2. 물 4L를 담은 냄비에 육수 팩을 넣고 센 불에서 5분간 끓인다. 

3. 5분 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를 빼내고 30분간 더 끓인다. 

4. 다진 돼지고기 300g을 끓는 물 500mL에 넣어 풀어준다. 

5. 다진 마늘 2 큰 술, 다진 생강 1 큰 술, 송송 썬 대파 반 대, 국간장 2 큰 술을 넣는다.

6. 달걀 2개를 풀어 넣고 물이 끓으면 살살 젓는다. 

7. 30분간 끓인 육수에서 육수 팩을 건진다. 

8. 멸치 육수 2컵 반에 국간장 1 큰 술을 넣어 센 불에 끓인다. 기호에 맞게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춘다. 

9. 육수가 끓으면 찐 만두 5개를 넣는다. 만두가 떠오르면 떡국떡을 넣는다. 만두와 떡이 떠오르면 체를 이용해 그릇에 담는다. 

10. 고명 한 국자를 9의 그릇에 담고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가장자리로 멸치 육수를 담는다. 
6. 양배추 150g을 깍둑썰기한 다음 팬에 식용유 5 큰 술을 둘러 3분간 숨이 죽도록 볶아 넣는다. 

7. 만두소 재료를 잘 섞는다. 

8. 다진 생강 3 큰 술 반, 참기름 4 큰 술, 달걀 2개, 밀가루 5 큰 술을 넣어 양념을 만든다. 양념과 분량의 재료들이 잘 섞이도록 버무린다. 만두소를 치대는 중간 중간 한쪽 방향으로 휘저어준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