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학수 압수수색, 그는 누구?…‘검찰 삼성 재조준 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출소 사흘 만에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에 수사를 재조준하며 화제다.

9일 검찰은 다스 지원 의혹을 받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최측근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이 관여한 정황을 포착했다며 8일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학수 전 부회장은 경상남도 밀양에서 태어났으며, 부산상업고등학교,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및 경영 대학원 출신이다. 

제일모직 경리과 출신으로 삼성 그룹내 관리(재무)통 인맥의 선두이자 이건희 회장의 최측근이다.

이병철 회장 인맥으로 분류되는 소병해 실장의 후임으로 1990년대 초반부터 20여년동안 비서실장, 구조조정본부장, 전략기획실장으로 재임하며 사실상 2인자역할을 했다.

BBK 소송비용 대납의혹 삼성전자 압수수색 / YTN 뉴스 방송캡처
BBK 소송비용 대납의혹 삼성전자 압수수색 / YTN 뉴스 방송캡처

이 기간동안 이재용 사장으로의 3대 세습 작업을 진두지휘했으며, 이 와중에 편법증여, 대선자금 등 검찰과 특검의 수사를 받기도 했다.

대법원 판결을 계기로 2008년 이건회 회장과 함께 일선에서 물러났으나 2009년말 특별사면 이후 2010년말 삼성물산 고문으로 발령받아 2선으로 후퇴했다.

한편, 검찰이 이 전 부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제기된 자동차부품업체 다스(DAS)의 미국 소송 비용을 삼성전자가 대납한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