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무죄 받고 죄인 된 ‘인혁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인혁당 사건의 진실을 추적한다.

7일 JTBC는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가 1975년 사법 살인이라 불리는 인혁당 재건위 사건의 가려진 진실을 추적한다고 전했다. 불과 40년 전, 사법 불신의 시초였던 인혁당 사건. 무고한 이들을 유죄로 몰았다가 재심을 거쳐 수사기관의 잘못이 인정된 사건이다. 

1975년 4월 9일, 비공개로 이뤄진 재판은 피고인도 참석하지 않은 8명은 사형을 선고받고, 17명은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30년 뒤, 재심을 통해서 고문에 의해 조작됐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피해자의 가족들에게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인혁당 피해자의 자녀인 전영순 씨는 인혁당 피해자인 아버지와 옥중에서 주고받은 편지를 공개했다. 그 속에는 아버지의 억울함과 가족을 걱정하는 애틋함이 담겨있었다. 그리고 건넨 또 하나의 우편물에는 억 단위가 넘는 금액과 그 채권자의 소관부서로 ‘국가정보원’이 적혀있었다.

사진-JTBC
사진-JTBC

 

법원에서 피해자들에게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린 지 불과 2년 후인 2011년, 대법원에서 지급된 국가배상금이 지나치게 많다는 판결을 내렸다. 

그 판결에 따라 피해자와 가족들은 받았던 돈을 다시 돌려줘야 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집까지 압류당한 전영순 씨는 수십 년 동안 따라붙은 ‘간첩’ ‘빨갱이 자식’이라는 꼬리표는 물론, 이제는 빚쟁이로 몰리는 고통을 토로했다. 과연 그들을 비극으로 몰아넣은 그림자의 정체는 무엇일까. 

끝나지 않은 40년 전 사건과 그로 인해 비극에 내몰린 현실은 8일 밤 9시 30분에 방송되는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