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임은정,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에 ‘나도 당했다’ 폭로…“남과 여 아닌 ‘갑과 을’ 문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서지현 검사 사건을 당시 검찰 내부에서 덮었다는 의혹을 주장한 임은정 검사가 15년 전에 자신도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해 화제를 모았다.
 
지난 5일 임은정 검사가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올린 게시글에 따르면 임검사는 지난 2003년 5월 대구지검 경주지청 근무 당시 A부장검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 임검사는 당시 A부장검사가 만취한 자신을 집에 데려다주는 과정에서 집앞에서 강제로 입맞춤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임 검사가 지청장에게 찾아가 강하게 항의하자 A부장검사는 사표를 제출했다.
 
이후 같은 날 임 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오전에 검사게시판에 올린 글로 전화가 쏟아졌다. 제가 진정 강조하고 싶었던 검찰 개혁 촉구의 주제를 빗겨난 기사들이 상당하여, 많이 아쉽고 속상하다.하여, 기사에서 소개되지 않았던 일부 글을 페이스북에 옮겨, 페친 여러분들과 함께 고민을 나누고자 한다”며 자신의 폭로 이후 쏟아진 기사들에 대해 아쉬움을 전했다.
 
이어 임검사는 “이번 서검사의 일은 한 개인의 문제, 남자 상사들과 여자 후배들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에서 강자와 약자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서검사의 일은 제가 겪은 일이기도 하고, 김홍영 검사의 일이기도 하며, 많은 검사들이, 수사관들이, 실무관들이 겪고 있거나, 곧 겪을 일이다”라며 해당 사건은 자신이나 서검사에게만 국한된 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왜 간부들의 업무적, 업무외적 일탈에 거침이 없었는지, 감찰 등 브레이크 장치가 전혀 작동하지 않았는지, 왜 검사들이 침묵하고 방관하였는지, 검찰이 왜 이 지경이 되었는지를 전체적인 틀에서 진단하고, 검찰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서지현 검사 성추행 피해 사건을 당시 검찰 내부에서 덮었다는 의혹을 주장한 임은정 검사가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02.06. / 뉴시스 제공
서지현 검사 성추행 피해 사건을 당시 검찰 내부에서 덮었다는 의혹을 주장한 임은정 검사가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02.06. / 뉴시스 제공

이하 임은정 검사 페이스북 글 전문
 
1. 어머님의 전화
 
지난 주 어느 저녁,
김홍영 검사의 어머님으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통곡으로 근황을 전하시더군요. 떠들썩한 검찰발 뉴스에 홍영이 생각이 사무치신 듯 합나다.
‘우리 아들이 저 지옥에서 헤맸구나, 우리 아들이 너무 착해서 그 지옥에서 헤쳐나오지 못하고 벼랑에서 몸을 던졌구나..’ 그런 생각에 가슴에서 다시 피가 쏟아지시는 모양입니다.. 더 흘릴 눈물이 없으실 듯한데, 퍼도 퍼도 눈물샘이 마르지가 않으시네요. 하긴, 자식에 대한 사랑이 마를 수가 있겠습니까?
아직 2년이 채 지나지 않았습니다.
한 맑은 영혼이 억압적인 조직문화에 눌려 헉헉거리다, 우리 곁을 떠난지...
 
8. 남과 여의 문제 X, 갑과 을의 문제 O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김홍영 검사.
그 이름을 부릅니다.
 
이번 서검사의 일은 한 개인의 문제, 남자 상사들과 여자 후배들의 문제가 아니라,
조직에서 강자와 약자의 문제입니다.
검찰이 법을 적용·집행하면서, 정작 검찰 내부는 치외법권인 듯, 검찰에, 상급자에게 무소불위의 권력이 집중되고, 견제 받지 않았기에,
업무 영역은 물론 업무 외적인 영역에서의 권력 일탈과 남용이 용인되었기에, 작금의 불행한, 일련의 사건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검사들이 표적수사를 하라거나, 사건을 덮으라거나, 무죄임에도 무죄 구형을 말라는 등의 위법한 업무적 지시에 맹목적인 복종을 강요당했고, 위법한 지시에 항명하거나 문제 제기한 검사들이 오히려 징계를 받거나, 지속적으로 낮은 인사평정, 표적 사무감사 등 각종 불이익을 입었습니다.
또한, 상급자의 업무 외적인 폭언, 성추행 등 갑질에 검사들은 속수무책으로 피해를 입고, 문제 제기를 하면 꽃뱀으로 불리우며, 이를 목격한 상당수 검사들이 방관하거나, 상급자편의 논리와 소문에 피해자들이 2차 피해를 입고 왕따를 당하곤 했습니다.
 
다른 듯하나, 결국 이는 모두 검찰의 잘못된 조직문화와 시스템, 거기에 순응한 우리 검사들 탓이 아닙니까?
 
서검사의 일은 제가 겪은 일이기도 하고, 김홍영 검사의 일이기도 하며, 많은 검사들이, 수사관들이, 실무관들이 겪고 있거나, 곧 겪을 일입니다.
 
9. 네가 진정 원하는게 뭐야?
 
거듭 말씀드리지만, 서검사의 피해는 안태근 등 몇몇의 개인적 일탈이 아니라, 검찰의 조직적 일탈 사례 중 하나일 뿐입니다.
진상조사와 제도개혁은 서검사 개인의, 여성검사들의 성폭력 피해에 국한할 것이 아니라,
왜 간부들의 업무적, 업무외적 일탈에 거침이 없었는지,
감찰 등 브레이크 장치가 전혀 작동하지 않았는지,
왜 검사들이 침묵하고 방관하였는지,
검찰이 왜 이 지경이 되었는지를 전체적인 틀에서 진단하고, 검찰개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조직 전부에 퍼진 암의 극히 일부만 떼어내고 암을 완치했다고 주장하시겠습니까?
 
과거사위에서 몇 개 사건을 선정하여 수사와 지휘권 행사의 적법성 여부를 확인한다고 들었습니다만, 문제가 있는 것이 선정된 몇 개에 국한되겠습니까?
 
성폭력 전수 조사처럼, 부당한 지휘권 오남용 사례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해 주십시오.
하여, 오남용자에 대한 감찰과 문책으로 검찰 내부의 인적 적폐를 해소해 주십시오.
더러운 손으로 대한민국의 사법정의를 바로 세울 수 있겠습니까?
 
공수처 도입, 수사권 조정 등 큰 틀에서의 제도 개혁과 아울러, 검찰 인사제도, 감찰제도 개혁, 직장협의회 설치 등 검찰 내부 제도 개혁에도 신속을 기해 주십시오.
 
검찰 스스로 만든 치외법권을 우리 스스로 걷어냅시다.
대한민국에 치외법권은 없습니다.
 
저는 꿈을 꿉니다.
검찰의 바로 섬, 신뢰받는 검찰을 늘 꿈꿉니다.
이 꿈이 저만의 꿈은 아니겠지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