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성추행 조사단장 ’ 조희진 검사장, 성추행 사건 진상 규명 조사단장 맡아…‘검찰내 성추행 의혹 다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희채 기자) 조희진 검사장을 필두로 하는 조사단은 서 검사 사건을 포함한 검찰 내 성추행 의혹 사건 전반을 다룰 예정이다.
 
31일 대검은 조희진(56·사법연수원 19기) 서울동부지검장을 중심으로 한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조희진(56·19기) 서울동부지검장은 검찰 창설 이후 ‘첫 여성 검사장’으로 이름이 알려져 있다.
 
검찰 내 여성 대표 주자로 상징성을 가진 인물이 사회적 파장이 큰 이번 사건의 조사를 전면에서 지휘하게 돼 법조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조 지검장은 충남 예산 출신으로 고려대 법대를 졸업하고 1990년 서울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해 1998년 신설된 법무부 여성정책담당관으로 임명됐다. 첫 여성 법무부 과장이 됐고 2004년에는 의정부지검에서 첫 여성 부장검사 타이틀을 가졌다.
 

조희진 검사장 /뉴시스 제공
조희진 검사장 /뉴시스 제공
 
2007년~2008년에는 서울중앙지검에서 부장검사로 근무했고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차장검사, 대전지검 천안지청장 등을 거쳐 2013년 12월 서울고검 차장검사로 검찰 역사상 첫 여성 검사장이 됐다. 이후 첫 여성 지검장으로 제주지검·의정부지검 검사장을 지내고 지난해 8월 서울동부지검장에 임명됐다.
 
조 지검장은 여성 폭력 범죄 등과 관련해 다수 논문을 집필하는 등 높은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조사단장으로 적격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향후 진상조사의 구체적 계획과 방식은 조 지검장에게 모두 일임됐고, 여성정책부수 근무 경력이 있는 여성부장 검사와 일선 검사, 수사관 등 단원 10여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조사는 서 검사의 성추행 사건을 비롯해 검찰 내부의 각종 성희롱·성추행 등 성범죄 관련 의혹 전반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국 각 검찰청의 일선 검사와 수사관을 상대로 제보를 받거나 익명의 전수조사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