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명박 집사’ 김백준 구속된 가운데, MB로 향하는 검찰 수사…직접 조사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예지 기자) ‘이명박 집사’ 김백준이 구속된 가운데 MB의 앞으로의 행보가 화제다.

17일 YTN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지낸 김백준 씨가 17일 새벽 구속됐다.

앞서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됐던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도 구속됐다.

김백준 전 기획관은 청와대에 근무하던 지난 2008년부터 두 차례에 걸쳐 국정원 자금 4억 원 상당을 받은 혐의를 받았다.

16일 열린 법원 영장심사에서 김백준 전 기획관은 돈을 받은 적이 없다며 자신의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하지만 검찰은 앞선 조사에서 원세훈 등 당시 국정원장들에게 청와대로 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이것이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최근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조사하던 과정에서, 김 전 실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나 자금 상납에 대해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김주성 전 실장은 구속된 김백준 전 기획관에게 국정원 자금을 건넨 뒤, 이를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명박 정부에서 초대 대통령 실장을 지낸 류우익 전 실장을 조사하던 가운데, 당시 독대 자리가 있었다는 걸 파악했다.

김 전 실장은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만나 청와대로 국정원 자금이 흘러가는 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우려를 직접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불법 상납 사실을 보고받았고 이를 묵인했다는 정황이 사실로 드러나면 상황은 급변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이 구속된 김백준 전 기획관의 공범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YTN 뉴스 화면 캡처
YTN 뉴스 화면 캡처

검찰은 국정원 자금 상납 의혹과 관련해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을 조사하면서, 일부 자금이 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됐다는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 자금 불법 상납을 묵인했다는 정황에서 더 나아가 직접 받았다는 의혹까지 나온 것이다.

여기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 당시 측근들마저 청와대로 국정원 자금이 흘러간 사실을 인정하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나와 직접 조사를 받을 가능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에 대해 국정원 기조실장은 대통령을 독대해 이 같은 내용을 보고할 위치가 아니라며, 관련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또한, 검찰은 최근 김성우 전 다스 사장에게서 이 전 대통령이 대부기공 설립에 관여했다는 내용의 진술을 확보했다.

대부기공은 다스의 전신으로 지난 1987년 만들어졌다.

김 전 사장은 당시 공장을 부지를 찾고 자금을 조달하는 등의 과정에 이 전 대통령의 개입이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스의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내용은 아니지만, 최근 김성우 전 사장이 과거 잘못된 진술을 한 적이 있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제출하는 등 태도의 변화를 보였다는 점에서 검찰 수사는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와 함께 다스 120억 원 비자금 의혹도 계속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앞서 다스 본사와 이상은 회장의 집 등을 압수 수색한 데 이어, 조금 전에는 다스 협력업체에 대한 압수 수색에 돌입했다.

지난 2008년 특검 당시 특검팀이 120억 원의 존재를 알면서도, 이를 언론에 발표하거나 검찰에 수사 의뢰하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정호영 전 특검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법에 따라 조치한 내용이고 직무유기는 오히려 검찰이 했다며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하지만 당시 특검이 정쟁과 국론분열 등을 우려해 120억 의혹을 비공개했다는 회의록이 공개되며, 특검 스스로 정치적 판단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검찰의 다스 전담팀은 조만간 정호영 전 특검팀 관계자들을 불러 관련 의혹을 조사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