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아동수당, 내년 9월부터 돌입 ‘수당 못 받는 상위 10%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원선 기자) 5세 이하 아동에게 월 10만 원을 국가가 지급하는 아동수당이 내년 9월 도입된다.
 
여야는 4일 ‘2018년도 예산 관련 여야 3당 잠정 합의문’을 발표, 노인 기초연금은 내년 9월부터 인상된 25만 원이 지급된다는 사실과 내년 누리과정 예산은 전액 국가가 지원한다는 아동수당 관련 합의문을 알렸다.
 
이에 따라 내년, 만 0세에서 만 5세까지 아동을 대상으로 정부가 월 10만 원을 지원하는 아동수당이 지원하기로 된 것. 하지만 야당의 의견을 반영, 소득 수준 상위 10%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는 소득만 갖고 추산할 시 월 720만 원대기에, 월급쟁이 맞벌이 부부들이 아동수당을 못 받을 확률이 높다.
 
같은 날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아동수당을 보편적으로 복지에서 소득 하위 90%에게만 주는 선별적 복지로 전환할 경우 다른 선별 복지와 마찬ㄴ가지로 10%와 나머지를 가르는 소득 인정액 기준을 설정하게 된다.
 

3인 가구의 경우 월 소득이 720만원 가량을 넘으면서 순자산이 6억6,000만원인 가구는 탈락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아동수당/ 뉴시스 제공
아동수당/ 뉴시스 제공
 
특히 이 조건이라면 서울 강남 지역 전세로 사는 30대 맞벌이 부부도 상위 10%에 포함될 수도 있다는 사실. 하위 90%에 포함됐다고 해도 일부는 감액 수급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