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쿠싱증후군, 이은하까지 앓고 있는 병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확률은 4배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원선 기자) 이은하의 쿠싱증후군 고백이 세간의 이슈가 되고 있다.
 
이은하는 지난달 30일,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에 출연, “척추 분리증 때문에 허리가 너무 아픈데 수술을 하면 몇 달을 쉴지 기약이 없기 때문에 수술을 할 수 없다. 당장 내가 누우면 누가 돈을 벌 사람이 없다”며 “그렇게 버티다 보니까 스테로이드 주사를 많이 맞아 부작용과 갱년기 증상 때문에 쿠싱 증후군이 생긴 거다”라고 쿠싱증후군을 앓고 있음을 고백했다.
 
쿠싱병과 쿠싱증후군은 팔·다리는 가는데 얼굴·몸통에만 살이 찌는 중심성 비만증으로, 살갗이 터서 빨개지는 피부 터짐, 우울증, 얼굴이 보름달처럼 둥글어지고 피부가 얇아져 멍이 잘 생기는 등의 증상을 말한다.
 
쿠싱병과 쿠싱증후군 모두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인 코르티솔의 과다 분비로 생긴다. 원인이 다를 뿐 증상은 똑같다. 환자들은 외모 변화로 인해 우울증이 생기는 등 삶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며, 고혈압·당뇨병·골절·불임 등 각종 내분비계 합병증에 시달린다.
 
스테로이드제의 장기복용이 원인이면 쿠싱증후군, 뇌하수체에 생긴 종양이 원인이면 쿠싱병이다. 미국 의사 쿠싱(Harvey Cushing)의 이름을 따서 지은 병명이다.
 
두 질환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증 등의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이 일반인의 4배까지 높인다.
 

쿠싱병과 쿠싱증후군은 치료·관리가 충분히 가능하다. 빨리 진단할수록 혈관 합병증을 더욱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이은하/ TV조선 제공
이은하/ TV조선 제공
 
한편 쿠싱증후군 투병소식이 전해진 이은하를 향한 팬들의 응원메시지가 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