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경재 자유총연맹 총재 압수수색…활동비 유용 등 각종 비리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대표적 보수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의 활동비 유용 등 각종 비리 의혹이 불거진 김경재(75) 총재에 대해 경찰이 강제수사에 나섰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30일 오전 서울 중구 장충동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사무실 등 4곳에 대해 본청 수사관 15명을 투입해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김 총재의 배임 혐의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김 총재 자택과 개인 사무실, 자유총연맹 자회사 사무실도 포함됐다. 경찰은 김 총재의 차량과 수첩, 휴대전화 등 개인 소지품도 압수했다. 
 
경찰은 지난 9~10월 무렵부터 김 총재의 비리에 대한 내사에 돌입해 최근 수사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총연맹 김경재 총재 / 사진=뉴시스
자유총연맹 김경재 총재 / 사진=뉴시스
 
경찰은 김 총재가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법인카드로 유흥주점을 이용하고, 얼굴 성형이나 피부관리 등을 위해 연맹 예산을 사적으로 유용한 혐의를 중점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경찰은 일단 내사 단계에서 혐의점이 일정부분 드러난 배임 의혹에 대해 우선적으로 수사에 착수했지만, 그간 김 총재를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이 여러 번 불거진 만큼 필요할 경우 수사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김 총재는 지인의 동생 김모씨를 운전사로 특혜 채용하고, 김씨 교통사고 비용(약 8500만원)을 자유총연맹 공금으로 지출한 의혹이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의해 제기된 바 있다.
 
김 총재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 홍보특보 시절 현대자동차그룹과 분쟁 중인 민원인에게 합의를 중재하는 대신 사례금 명목으로 수억원대 뇌물을 요구한 의혹도 받고 있다.
 
경찰은 법인카드 사용내역, 회계자료 등 압수물 분석과 더불어 자유총연맹 관계자들을 차례로 소환해 김 총재가 연맹 공금을 횡령하거나 예산을 전용한 사실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자유총연맹은 대표적인 보수단체로 김경재 총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친박(親朴)계 인물이다.
 
경찰청 핵심관계자는 “특정 단체나 개인으로부터 고소·고발이 접수된 건 아니지만 김 총재와 관련된 의혹들은 경찰도 내부적으로 인지하고 주시했다”면서 “국회 행안위 등에서도 의혹이 제기돼 계속 문제가 제기됐으니 수사에 착수한 것일 뿐 수사에 정치적 성격은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