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무한도전’ 7주째 결방 예정, MBC 총파업 배경과 가져올 결과는 무엇?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MBC의 총파업으로 ‘무한도전’, ‘음악중심’,‘나 혼자 산다’ 등의 인기 프로그램들이 모두 결방하면서 그 배경에 시선이 집중됐다.
 
2010년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김재철이 MBC사장으로 취임한 뒤로 MBC는 공정방송으로서 권위가 추락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시사 프로그램은 폐지되었으며 관련자들은 지방으로 발령나는 보복성 인사가 늘어났고, MBC 뉴스데스크는 정권 홍보 방송으로 전락했다는 혹평을 받았다.
 
이에 예능국 등 MBC의 다른 부서들이 합세하여 노조 총파업 투표를 진행하였으며, 투표율 83.4%, 찬성율 69.4%로 총파업이 가결되었다. 이로 인해 무한도전을 비롯한 다른 몇몇 프로그램들까지 결방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MBC ‘무한도전’
MBC ‘무한도전’
 
긴 파업 끝에 MBC노조는 2012년 7월 17일 서울 여의도 MBC 본사에서 조합원총회를 갖고 18일 오전 9시를 기해 총파업 잠정중단을 결정했다. 이는 파업을 시작한 지 170일 만의 일로 MBC 사상 최장 파업 기간이었다. 그러나 김재철은 퇴진하지 않았고 노조도 파업을 재개하겠다고 하였으나 재개하지 않았다.
 
이후 경영진은 대규모 해고와 정직, 대기발령 징계조치에 나섰다. 큰 수확 없이 파업참가자들에게는 상처만 남긴 길고 긴 투쟁이었다.
 
2012년의 투쟁 이후 MBC의 사장은 김장겸으로 바뀌었으며 많은 일련의 사건들(최순실 국정농단 등)로 새 정부가 탄생했다. 2017년, 그들은 또다시 언제 끝날지 모르는 투쟁을 시작했다. 이에 그 결과에 이목이 집중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