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통화 스와프란 무엇?…‘각 나라에서 통용되는 화폐를 상호 교환하는 거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지웅 기자) 통화 스와프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통화 스와프란 말 그대로 통화(通貨)를 교환(swap)한다는 뜻으로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다.
 
통화 스와프 / OBS 뉴스
통화 스와프 / OBS 뉴스
 
상대국 통화를 사용하여 환시세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인데, 단기적 환헤지보다는 주로 중장기적 환헤지의 수단으로 이용된다. 자국 통화를 맡겨놓고 상대국 통화를 빌려오는 것이므로 내용상으로는 차입이지만 형식상으로는 통화교환이다.
 
국가간의 통화 스와프 협정은 두 나라가 자국 통화를 상대국 통화와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어느 한쪽에 외환위기가 발생하면 상대국이 외화를 즉각 융통해줌으로써 유동성 위기를 넘기고 환시세의 안정을 꾀할 수 있다.
 
또한 변제할 때는 최초 계약 때 정한 환율을 적용함으로써 시세변동의 위험을 피할 수 있다.
 
통화 스와프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만찬에 참석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중국과 통화 스와프가 종전 계약과 동일한 금액으로 기간을 연장했다고 밝히며 화제가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