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JTBC온에어-뉴스룸’, ‘503 나대블츠’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당시 재난 컨트롤타워 맞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세월호 참사의 컨트롤타워는 ‘503 나대블츠’ 박근혜 정부였다. 불행하게도.
 
12일 JTBC ‘뉴스룸’에서는 청와대에서 발표한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관련 문건 조작 의혹을 전했다.
 
이번에 공개된 문건들의 내용은 상당히 충격적이다.
 
청와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세월호 사고 관련 최초 상황 보고서를 오전 9시 30분에 보고했다. 그리고 보고 및 전파자는 대통령과 비서실장, 경호실장 등입니다”라고 전했다.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박근혜 정부는 최초 보고를 10시로 이야기했는데 이 내용대로라면 30분 뒤로 조작된 것이다.
 
‘뉴스룸’은 이 조작의 의미를 ‘골든타임’에 찾았다. 최초 보고 시점이 9시 30분인 경우, 골든타임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청와대 책임론이 일 수 있었기 때문.
 
심지어 본래 대통령 훈령에 따르면 재난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의 국가안보실장이 맞았는데, 이것을 박근혜 정부가 불법으로 수정한 흔적도 이번에 함께 드러났다.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JTBC ‘뉴스룸’ 방송 캡처
 
빨간 줄로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의 내용에 선을 긋고, 그 자리에 안보는 국가안보실장, 재난은 안전행정부장관이 담당한다는 내용을 넣은 것이다.
 
대통령 훈령 개정에는 필요한 법절차가 존재하지만, 이들은 이를 따르지 않았다. 결국 세월호 참사 3개월 이후 이렇게 수정한 내용이 국가행정기관들에 뿌려졌고, ‘청와대는 재난 컨트롤 타워가 아니다’라는 프레임의 근거가 됐다.
 
역시, 세월호급 참사에서 청와대가 컨트롤 타워가 아닐 수는 없던 것이었다. 불행하게도 말이다.
 
현재 JTBC ‘뉴스룸’은 매일 저녁 8시에 방송된다. 또한 JTBC온에어를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