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리뷰]‘차이나는 클라스’ 한명기 교수, 강화조약 얘기하다가 딘딘에게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차이나는 클라스’ 에서 한명기 교수가 병자호란의 비극과 일제 강점기를 이야기 했다.

30일 방송된 jtbc ‘차이나는 클라스-질문있습니다’ (이하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명지대학교 한명기 교수가 나와 병자호란에서 우리나라 백성들의 피해를 말했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방송캡처
jtbc ‘차이나는 클라스’ 방송캡처
 
 
병자호란에서 “ 우리는 조선 최대의 비극 인조의 삼전도만 기억하지만 사실 청나라에서 많은 백성들을 심천까지 끌고 갔고 그때 잔인한 일을 당했다. 그러니 사실상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사람은 우리 백성이었다” 고 말했다.
 
또 한명기 교수는 일본군에게 도살 당하는 동학 농민 운동과 강화조약을 맺게 된 경위를 설명했다.
 
그는 “당시 루즈벨트 대통령은 일본군이 우리나라를 식민지로 삼는 것을 묵인했던 사람인데 우리나라는 그것도 모르고 루즈벨트를 믿었다” 고 말했다.
 
이에 딘딘은 “고구마를 100개 먹은것 같다”고 말하고 지숙과 홍진경도 답답해 했다.
 
한명기 교수는 일본이 항복한 후의 군사가 얼마나 됐는지 학생에게 묻고 딘딘이 “720만” 이라고 답했다.

한명기 교수는 “어디에서 컨닝했냐” 고 했고 딘딘은 “다른 프로에서 배울 일이 있었는데 왜 내가 얘기하면 컨닝이라고 생각하냐” 며 억울해 했다. 
 

딘딘에게 한 교수는 사과를 하겠다고 했고 딘딘은 받아주기로 하면서 웃음을 자아내게 했다.

한편, jtbc 에서 방송된 ‘차이나는 클라스’ 는 매주 수밤 9시 30분에  방송되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