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공범자들’, 상영금지가처분 신청 결정이 연기…‘17일에 무사히 개봉될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이명박-박근혜 정권 10년 동안 처절하게 무너진 공영방송의 잔혹사를 다룬 영화 ‘공범자들’의 상영금지가처분 신청 결정이 연기됐다.
 
지난 7월 31일 MBC와 김장겸 사장, 김재철, 안광한 전 사장 등 MBC 전현직 임원 5명이 영화 ‘공범자들’을 기획·연출한 최승호 감독(뉴스타파 앵커 겸 PD)과 제작사인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를 대상으로 제출한 영화상영금지가처분을 신청해 이슈를 모았다. 이들은 ‘공범자들’이 자신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초상권, 퍼블리시티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했다.
 
‘공범자들’ 포스터 / ㈜엣나인필름
‘공범자들’ 포스터 / ㈜엣나인필름
 
이에 11일(금) 오후 3시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영화 ‘공범자들’의 상영금지가처분 신청의 심리가 진행됐으나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0민사부(김정만 수석부장판사)는 사안을 충분히 심리해야 한다며 가처분 결정을 연기했다.
 
최승호 감독은 결정 연기 후 SNS를 통해 “만약 월요일 오전까지 기각 결정이 나지 않으면 17일 개봉은 불가능해진다고 재판부에 말씀드렸다”면서 “17일 개봉이 안될 경우 피해는 막대하다. 17일에 맞춰 광고 집행과 언론, 배급시사 등 시사회도 진행했다”고 재판부에 사안의 심각성을 전했다. 이에 “재판부는 토요일까지 모든 자료를 제출하라고 하는 등 서두르는 모습을 보였고, 월요일에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의견을 전했다.
 
상영금지가처분 심리를 진행하던 상황에 대해서도 “오늘 재판에서 김재철, 안광한 전 MBC 사장 등의 대리인은 영화의 내용이 허위라는 주장은 별로 안하고 주로 왜 인터뷰를 거부하고 가는 사람을 계속 찍었느냐며 초상권 침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공영방송의 전직 사장이라는 공인이 공적이니 일에 대해 진술을 거부하더라도 답변을 계속 요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앞서 영화단체연대회의는 ‘공범자들’의 상영금지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등 11개 영화 단체에서는 성명서를 통해 “법원은 상식적이고 객관적인 판단을 통해 상영금지가처분 신청을 기각하고 ‘공범자들’의 상영이 차질 없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영화 ‘공범자들’은 KBS, MBC 등 공영방송을 망친 주범들과 그들과 손잡은 공범자들이 지난 10년간 어떻게 우리를 속여왔는지 그 실체를 생생하게 다룬다. 언론을 파괴한 주동자부터 권력에 기대어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인 공범자들까지 성역 없는 취재 활동을 펼쳐 공범자들이 자행한 행동들은 대한민국을 사는 국민으로서 큰 분노를 일으키게 만들고, 권력에 의해 파괴된 언론을 되찾기 위해 기자, PD 등 내부구성원들의 치열한 투쟁은 뭉클한 감동을 전한다.
 
액션 저널리즘이라고 명명되는 최승호 감독 특유의 역동적인 취재 방식을 통해 마치 첩보전을 방불케 하는 속도감 있는 촬영과 사건의 요지를 전하는 긴박감 넘치는 편집을 통해 그 어떤 상업영화 못지 않은 재미를 선사한다. 여기에 망가져가는 공영방송 안에서 얼마나 치열하고 무자비한 전쟁이 벌어졌는지 당사자들의 증언과 자료를 생생하게 전하며 극적 감정까지 이끌어낸다. 또한 정권이 바뀌어도 여전히 현재 진행 중인 사건의 심각성을 알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언론 회복 프로젝트의 소임을 다한다.
 
연출을 맡은 최승호 감독은 “뻔뻔하기 이를 데 없는 인간들의 민낯을 보여주는 상당히 재밌는 영화”라고 자신한다. 올해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소개되어 화제를 모았고, 대규모 시사회를 통해 찬사와 호평을 이끌어내면서 다시 한 번 다큐 영화의 흥행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 전국 대도시 순회 시사회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대한민국을 바꿀 액션 블록버스터 저널리즘 ‘공범자들’은 17일 개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