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文 대통령, 軍 장성 6명에게 삼정검 수여…삼정검은 무엇?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청와대 본관 충무실에서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한 6명의 군 장성으로부터 진급 및 보직 신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전날 자신이 임명한 김 육군총장을 비롯해 이왕근 공군참모총장, 김병주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박종진 육군 제1군사령관, 김운용 제3군사령관, 박한기 제2작전사령관 등 6명의 군 수뇌부를 격려했다.
 
또 이들에게 장군 진급자들을 위한 삼정검을 직접 수여했다. 이 가운데 삼정검이 무엇인지 네티즌들이 궁금함을 보이고 있다.
 
 

삼정검 / MBC뉴스 화면 캡처
삼정검 / MBC뉴스 화면 캡처
 
흔히 ‘장군이 되면 받는 칼’으로 알려진 삼정검, 어떤 것일까?
 
삼정검은 대한민국 국군이 대령에서 장군으로 진급하는 군인에게 수여하는 검으로 여기서 ‘삼정’은 육·해·공 3군, 혹은 호국·통일·번영의 세 가지 정신을 의미한다.
 
삼정검은 지난 1983년부터 수여되기 시작했으며 이전에는 지휘봉을 수여했다.
 
삼정검의 길이는 100㎝(날 75㎝, 자루 25㎝)로 칼자루에는 태극 문양이, 칼집에는 현 대통령의 휘장과 무궁화가 조각되어 있다.
 
칼의 한 면에는 ‘산천의 악한 것을 베어내 바르게 하라’는 뜻의 글이, 다른 한 면에는 현 대통령의 이름과 함께 이순신의 명언인 ‘필사즉생 필생즉사’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한편, 삼정검은 장군들이 전역을 한뒤에도 본인이 소유할수가 있기 때문에 집안의 가보로 남기는경우가 많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