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美공군, ICBM 미니트맨 3 시험발사 성공…6800km 떨어진 해상 목표물 ‘명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미국 공군이 2일(현지시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미니트맨(Minuteman) 3’ 시험발사에 성공했다.
 
미 공군은 이번 시험발사가 북한의 도발에 대한 맞대응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지난 7월 28일 북한의 두 번째 ICBM 시험발사 이후 닷새 만에 이뤄진 것이어서 비상한 관심이 쏠렸다.
 
 

美공군, ICBM 미니트맨 3 시험발사 성공 / YTN뉴스 화면 캡처
美공군, ICBM 미니트맨 3 시험발사 성공 / YTN뉴스 화면 캡처
 
AP통신을 비롯한 외신 등에 따르면 미 공군 지구권타격사령부(AFGSC)는 이날 오전 2시 10분 캘리포니아 주 샌타바버라 북서쪽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미니트맨 3를 발사해 약 4천200마일(약 6천759km)을 날아 중부 태평양 미크로네시아 동부 마셜군도의 콰절린 환초(環礁)를 명중시켰다고 밝혔다.
 
AFGSG 사령관은 성명을 통해 “북한 행동에 대한 대응은 아니지만, 이번 시험은 미국의 핵 프로그램이 안전하고 확실하며,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것”이라며 “또 미국과 미 동맹국에 대한 공격을 억제하고 탐지, 방어하는 능력을 준비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이번 시험발사에는 제30 스페이스 윙 팀, F.E.워런 공군기지 제90 미사일 윙, 제576 비행 테스트 중대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576 비행 테스트 중대의 데이브 켈리 대령은 로스앤젤레스타임스에 “이번 시험발사는 최고도의 기술 능력과 모든 수준에서의 수행력을 요구했다”면서 “ICBM의 신뢰도, 정확도, 수행력을 입증하는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미 공군의 ICBM 시험발사 일정은 통상 몇 주 또는 몇 달 전에 계획된 것으로 이번 시험발사도 북한의 화성 14형 2차 발사 이전에 계획된 것이다.
 
미니트맨 3는 무게 35t, 최고 시속 마하 23, 3단 고체연료 추진형이다. 단발 테스트 재진입 비행체로 구성돼 있다고 미 공군은 설명했다.
 
최대사거리가 1만3천㎞로, 미 서부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평양까지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