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지성, “정유라 승마지원 내가 결정…이재용 부회장에 보고 안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의 최지성 전 실장(부회장)이 ‘정유라씨 승마 지원을 결정하면서 나중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지만, 이재용 부회장을 보호하기 위해 보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진동 부장판사)는 2일 이 부회장과 최 전 실장을 비롯한 삼성 전직 임원들의 속행 공판을 열고 최 전 실장의 피고인 신문을 진행했다.
 
 

최지성 전 실장 / TV조선 뉴스 화면 캡처
최지성 전 실장 / TV조선 뉴스 화면 캡처
 
최 전 실장은 “박상진 전 삼성전자 사장으로부터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관계, 대통령이 (이 부회장과의 단독 면담에서) 승마계를 지원하라고 언급한 것이 정유라 때문이라는 것을 전해 들었다”고 설명했다.
 
최 전 실장은 자신이 최씨 요구를 수용하도록 승인한 점을 인정하면서도 이 부회장에게는 보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이 승마 지원을 요청했지만 ‘정유라 지원’이라고 말하지 않았다”며 “최씨가 뒤에서 장난을 친 것 같은데, 확인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유언비어 같기도 한 내용을 이 부회장에게 옮기는 게 적절한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부회장에게 보고해 봐야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다”며 “(정유라 지원이) 문제가 되면 ‘나는 벌써 40년 근무했으니까 책임지고 물러나면 되겠다’는 생각이었다”고 부연했다.
 
다만 최 전 실장은 정씨 지원을 결정할 당시 문제가 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은 인식했다고 인정했다.
 
최 부회장은 “정유라에 대한 지원이 승마협회를 통하지 않고 삼성에서 직접 하는 것과 지원 대상에 정유라는 꼭 포함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그것이 뇌물이라는 생각보다는 특혜 시비가 있을 수 있다는 정도로만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부회장이 정유라 지원 사실을 처음 인식한 것은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2016년 9월쯤이라는 것이 최 부회장 주장이다.
 
최 부회장은 “정유라에 대한 지원 중단을 보고받고 이 부회장에게 정유라 지원 사실을 알리고 언론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알려줬다”며 “당시 이 부회장은 당황하면서 의아하게 생각했지만 특별한 얘기는 없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