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대구 여대생 성폭행·사망사건’ 스리랑카인, 1,2심 이어 대법원에서도 무죄 판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지난 1998년 대구에서 발생한 여대생 사망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된 스리랑카인 K씨가 1, 2심에 이어 대법원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으며 무죄를 확정지었다.
 
18일, 대법원 3부는 특수강도강간 등 혐의로 기소된 K씨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참고인 및 증인의 진술이 사건 당시 상황이나 진술이 이뤄진 경위 등에 비춰볼 때 그 내용의 진실성을 믿기 어렵다”며 “일부 믿을만한 내용이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진술과 DNA감정서만으로 피해자의 소지품을 강취했다는 사실까지 증명하기에는 부족하다”고 무죄를 판단했다.
 
 

‘대구 여대생 성폭행·사망사건’ 스리랑카인 / YTN뉴스 화면 캡처
‘대구 여대생 성폭행·사망사건’ 스리랑카인 / YTN뉴스 화면 캡처
 
K씨는 1998년 10월17일 새벽 대학축제를 마치고 귀가하던 당시 18세 계명대 여대생 정모양을 대구 달서구 구마고속도로(현 중부내륙고속도로) 아래 굴다리로 데려가 성폭행하고 금품을 빼앗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당시 정양은 구마고속도로에서 25톤 트럭에 치여 숨진 채 발견됐으며 교통 사고 현장에서 30여m 떨어진 곳에서 정양 속옷이 나왔지만 경찰은 당시 단순 교통사고로 결론 내렸다.
 
이 사건은 지난 2011년 다른 혐의로 검거된 K씨의 DNA가 정양이 입었던 속옷에서 발견된 DNA와 일치한다는 감정 결과가 나오면서 재개됐다.
 
이에 검찰은 공소시효가 남아있는 특수강도강간 혐의로 K씨를 기소했으나 1심은 특수강도강간죄 성립을 위한 증거가 부족하다며 무죄로 판단했다.
 
검찰은 혐의 입증을 위해 스리랑카인 A씨를 새로운 증언으로 내세워 K씨 등이 성폭행 과정에서 정양 가방에서 학생증과 책 세 권 등을 챙겼다는 증언 등 당시 행적을 보강해 항소했으나 2심에서도 “공범에게서 범행 내용을 전해들었다는 핵심 증인의 진술은 증거능력이 없고 설령 증거능력이 있다하더라도 모순점이 많아 신빙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피고인 등이 중대한 범행내용을 별다른 친분이 없는 증인에게 아주 구체적으로 말했다는 것은 믿기 어렵다”고 무죄를 선고했다.
 
한편 검찰은 대법원의 판결을 토대로 사건을 검토한 뒤 스리랑카 당국과의 사법공조 및 강제출국 등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