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검찰, ‘방산비리’ KAI 협력업체 등 5개사 압수수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등 개발사업을 둘러싼 방산비리 혐의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협력업체에 대해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는 18일 “KAI 협력업체 P사 등 5개사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KAI의 원가 부풀리기 의혹과 하성용 KAI 대표의 횡령 등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하 대표가 KAI의 20여개 협력업체들 가운데 일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주는 방법으로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 MBN뉴스 화면 캡처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 MBN뉴스 화면 캡처
 
검찰은 KAI 인사팀 간부인 S씨가 자신의 친척 명의로 법인을 설립해 KAI의 일감을 몰아준 후 과대계상하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도 들여다보고 있다.
 
S씨는 지난 2007년부터 2014년까지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과 경공격기 ‘FA-50’ 개발사업과 관련해 외부 용역 회사를 선정하는 업무를 담당했다. S씨는 처남 명의의 법인에 수백억원대의 용역을 맡긴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S씨는 차명계좌를 이용해 비슷한 방식으로 20여억 원을 직접 받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S씨는 문제가 제기되자 사직서를 내고 현재 잠적한 상태다.
 
검찰은 이런 수법으로 조성된 비자금 일부가 하 대표의 연임 로비 등에 쓰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개인비리가 아닌 회사 차원의 범행인지 중점적으로 살핀다는 방침이다.
 
한편, KAI는 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문고리 3인방' 가운데 일부와 연관된 하청업체에 일감을 줬다는 의혹과 함께 정관계 로비 의혹도 제기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