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예방에 도움되는 카무트, 먹는 방법과 효능은?…‘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도 있어’
  • 김지웅 기자
  • 승인 2017.07.17 10:4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웅 기자] 카무트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카무트는 고대 이집트에서 재배됐던 원시 품종 밀의 한 종류로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고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무기질, 식이섬유 등 영양소가 풍부한 곡물이다.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방송 캡처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 TV조선 ‘내 몸 사용설명서’ 방송 캡처

 
카무트의 효능으로는 우선 셀레늄이 풍부해 항산화작용이 매우 뛰어나다. 특히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의 노화를 막아주고 암 발생 위험률도 낮춰준다.
 
두 번째로는 혈액순환 개선에 매우 뛰어나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세 번째로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좋다. 또한 아르기닌과 히스트딘이라는 아미노산과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도 풍부해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면역력 증강과 다이어트 효과,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나 설사, 탈모 등의 부작용도 생길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카무트를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밥을 지을 때 같이 넣어 만드는 방법이 있다. 쌀을 기준으로 20~30% 비율로 카무트를 넣어 밥을 지어주면 식이섬유, 미네랄,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카무트 밥이 완성된다.
 
한편, 카무트는 암 예방과 다이어트 등 건강에 좋은 슈퍼 곡물로 소문나며 새삼 화제가 됐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