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문재인 공산주의자’ 발언 고영주, 검찰 피의자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문재인은 공산주의자” 발언으로 고소·고발된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최근 검찰 조사를 받았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조만간 고씨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는 지난달 말 고 이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비공개 조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고 이사장에 대한 고소 제기 후 1년9개월 만이다.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 JTBC뉴스 화면 캡처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 JTBC뉴스 화면 캡처
 
고 이사장은 18대 대선 직후인 2013년 1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애국시민사회진영 신년하례회’에서 ‘부림사건’은 민주화운동이 아닌 공산주의운동이며 문재인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역시 이를 알고 있었다고 발언했다.
 
특히 고 이사장은 “문재인 후보는 공산주의자”라며 “이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우리나라가 적화되는 건 시간문제라고 확신하고 있다” 덧붙여 논란이 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5년 9월 고 이사장을 허위사실 공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하는 한편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손해배상 소송은 1심에서 문 대통령이 일부 승소 판결을 받았으며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단독 김진환 판사는 지난해 9월28일 “고 이사장이 당시 발언한 강연의 전체 내용과 흐름, 사용 어휘 등을 고려하면 다소 과장된 정치적 수사를 넘어 명예훼손적 의견을 단정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봐야 한다”며 “문 전 대표의 명예를 훼손하고 인격권을 침해한 불법행위”라며 고 이사장에게 3000만원의 배상책임을 인정했다.
 
한편, 부림사건은 1981년 9월 공안당국이 독서모임을 하던 학생과 교사, 회사원 등 22명을 영장없이 체포해 불법 감금·고문한 사건이으로 당시 검찰은 허위자백을 받아내 기소했고, 이후 2014년 재심을 통해 무죄가 선고됐다. 문 대통령은 부림사건 재심사건의 변호인이었고, 고 이사장은 부림사건 당시 부산지검 공안부 수사검사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