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中, 사드 배치 관련해 “정치적 결단 보여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20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외교 차관 전략 대화에서 중국이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 한국 정부의 ‘정치적 결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임성남 외교부 1차관과 중국 장예쑤이 외교부 상무부부장은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제8차 한중 외교 차관 전략 대화’를 갖고 오는 7월 독일 G20 정상회의 기간 한중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문제와 사드, 북핵 현안 등을 논의했다. 양국 외교 차관 대화는 작년 2월 이후 16개월 만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는 처음이다.
 
 
한중 외교 차관 전략 대화 / SBS 뉴스 화면 캡처
한중 외교 차관 전략 대화 / SBS 뉴스 화면 캡처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전략 대화에서 양측은 사드와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다”며 “우리는 한국 측이 정치적 결단을 보여주고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그런 한국과 함께 관련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고 양국 관계가 이른 시일 안에 개선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예쑤이 상무부부장은 공개 발언에서 “문 대통령 취임 후 양국 정상은 전화 통화와 특사 파견 등으로 양국 관계의 발전을 중시하는 적극적인 메시지를 교환했지만 양국 관계를 제약하는 주요한 장애물(사드)이 아직 제거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임성남 차관은 “한중 관계를 실질적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라고 했다.
 
한편, 이날 임 차관은 중국의 사드 보복 해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