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장리포트] 탑, 현재 얽힌 의혹과 진실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덕 기자) 빅뱅(BigBang) 탑(최승현) 주치의가 브리핑에서 기면 상태인 탑에 대해 이야기했다.
 
앞서 탑은 지난 6일 낮 양천구 신월동 서울지방경찰청 4 기동단 부대에서 약물 과다 복용으로 추정되는 증세를 보여 인근 이대목동병원에 이송됐다.
 
6일 서울 목동 이대병원에서 빅뱅(BIGBANG) 최승현(이하 탑) 주치의가 현재 탑 상태에 대해 브리핑했다. 이날 탑의 상태를 듣기 위해 취재진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탑의 건강상태는 경찰과 가족 및 소속사의 입장이 상반됐던 터라 그 진위 여부에 관심이 뜨거웠던 사안이다. 진위 여부를 풀어내기 위해서는 병원의 객관적인 의학적 자료가 핵심 관건이 되는 셈이었다.
 
이날 이대목동병원 홍보실의 김한수 교수는 “환자는 이대 목동병원 2017년 6월 6일 12시 30분에 도착했다. 도착 당시 환자의 의식 상태는 깊은 기면 상태, 혼미의 상태였다. 동공이 축소돼 있었고 빛 반사가 감소됐다. 또 혈압이 144에 108, 맥박이 208 수준으로 불안정한 상태였다. 그래서 저산소증, 고이산 화탄 소증을 동반한 호흡부전을 보였다”라고 탑이 처음 병원으로 입원했을 당시 상태를 설명했다.
 

빅뱅(BigBang) 탑(최승현) 주치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빅뱅(BigBang) 탑(최승현) 주치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또 신경과 김용재 교수는 “처음 병원에 왔을 때는 강한 자극에만 반응했고 지금은 심의 학적 진단을 했는데 자극을 주면 반응은 하지만 집중을 하지 못해 아직은 의식이 명쾌하게 회복된 상태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수면제 과다복용으로 인한 호흡 곤란으로 판단했다. 응급 중환자실로 이동해 치료를 했으나 응급중환자실에서 치료에서 당장은 나아지지 않아 치료를 시행했다. 오늘 이산화탄소증은 해소됐으나 계속 기면 상태였다. 또 정신의학과 면담을 시도했으나 기면 상태에서 완전히 회복이 되지 않아 정상적인 면담은 진행하지 못했다. 환자의 상태가 호전되면 면담을 진행하려 한다”라고 말했다 .
 
이어 의료진은 “소변 검사를 진행했다”며 “벤조디아제핀 이외에는 모두 음성 반응을 보였다”라고 전했다. 의료진은 “환자의 건강 상태나 신체 조건에 따라 다른데, 상당히 많은 약물을 먹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 정확히 얼마의 양을 먹었는지는 알 수 없다”라고 덧붙였다.
 
탑이 과다 복용한 것으로 전해진 벤조디아제핀은 신경안정제에 속하는 향정신성의약품의 하나이다. 벤조디아제핀을 투여하고 30분에서 8시간 정도 지나면 중추신경을 억제하여 최고 혈중농도에 도달하며 술을 마신 듯한 평안과 이완을 가져온다.
 
이를 장시간 복용하는 경우 정신적 의존뿐만 아니라 신체적 의존이 생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졸리고 무기력해지며 혼수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벤조디아제핀은 호흡계와 심혈관계를 억제하며 관상혈관 확장과 심경근 차단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또 의료진은 중환자실에 있던 가장 큰 이유에 “혈액 속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기 때문이었다. 심해지면 호흡이 떨어져 심정지가 올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중환자실에 머물러야 하는 이유를 밝히며 향후 회복 전망에 대해서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을 경우 1주일 이내에 회복이 되지만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대답했다. 
 
빅뱅(BigBang) 탑(최승현) 주치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빅뱅(BigBang) 탑(최승현) 주치의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향후 진료 계획에 병원 측은 “호흡 부전 치료를 하고 깨어났을 경우 정신건강 의학과 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왜 이 약을 복용했는지에 대한 치료가 있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빅뱅(BIGBANG) 탑의 주치의는 수면제 성분이 어느 정도 되면 없어지는지에 대해 주치의인 응급의학과 이덕희 교수는 “수면제 성분은 젊은 사람과 어느 정도 연세가 있는 사람일 경우가 다르다”라고 전제했다. 이어 “젊은 사람은 특별한 합병증이 없을 경우 보통 일주일 안에 회복은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라고 밝혔다.
 
또 “지금은 깨어나서 눈을 뜨지만 눈을 뜨는 상태를 10초 이상 지속하지 못한다”며 “단순히 잠에서 깬 상태보다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라고 덧붙였다.
 
오늘 브리핑은 명료하지 않은 의학적인 부분에서의 해석이 경찰과 가족 간의 입장 차를 낳았다는 병원 측의 설명이로 해석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 전달의 문제이다. 지금 이후로 가장 중요한 것 은 탑의 빠른 회복이다.
 
탑의 회복은 불필요한 논란을 종식시킬 것이고 또 자신의 잘못에 대한 법의 판단도 불필요한 논쟁 없이 내려지지 않을 것이다. 현재는 탑의 회복이 우선이고 나머지는 그 뒤에 일이다. 현재 탑의 회복은 언제쯤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
 
한편 탑은 입대 전인 지난해 10월 서울 용산구 자택에서 네 차례에 걸쳐 가수 연습생 A(21)씨와 대마초를 흡연한 혐의로 지난 5일 불구속 기소됐다. 서울경찰청 홍보담당관실 악대 소속으로 강남경찰서에서 복무하던 탑은 이날 악대에서 방출돼, 4기동단으로 전보 조치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