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베 구글 검색 삭제, ‘구글의 악의적 필터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극 보수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일베)가 구글 검색의 목록에서 삭제됐다.
 
구글에 ‘일베’ 또는 ‘일간베스트’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상단에 노출됐지만 최근 홈페이지 링크가 사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구글의 일베 검색 삭제 왜 발생했을까?
 
 
구글 ‘일베’ 검색 화면 / 구글 검색 화면 스크린 샷
구글 ‘일베’ 검색 화면 / 구글 검색 화면 스크린 샷
  
이는 구글이 최근 검색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구글 코리아 측은 이전에 “구글은 200여 가지의 시그널로 구성된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적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준다”며 “개별 웹사이트에 대해서는 코멘트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정책에 따르면 "현재 구글 알고리즘은 200개 이상의 고유한 신호 또는 '단서'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진짜 원하는 것을 추측한다. 알고리즘의 신호 또는 단서에는 웹사이트 약관, 콘텐츠 날짜, 위치, 페이지 랭크(PageRank)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구글은 연간 최대 600회 정도의 검색 엔진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는지는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사이트 운영과 마케팅 관련 업계는 지속적으로 구글의 검색 엔진 변화를 모니터링 하고 있다.
 
이전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다.
 
구글이 지난 3월 7일과 8일 검색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하면서 상당수의 웹사이트와 디지털 마케팅 업체가 트래픽과 순위에서 상당한 변화를 느낄정도로 파격적으로 진행됐다는 것이 외국 마케팅 업계의 분석이다.
 
구글은 “검색에 노출 되기 위해서는 트래픽이 감소했을 경우, 콘텐츠의 품질을 개선하고 고품질과 저질 콘텐츠를 분리하라” 면서 “특히 시작 페이지를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도한 페이지로 전환하고 백 링크(backlinks)나 스팸 도구를 제거하라”고 조언했다.
 
한편, 구글의 트렌드 분석가는 “구글 검색 엔진 알고리즘에 모바일 색인 우선 생성은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 며 온라인 이용자들의 대부분이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구글을 검색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이 머지 않아 이같은 속성을 반영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