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신임 정책실장 장하성, 그는 누구?…‘안철수의 네비게이션’

  • 이찬혁 기자
  • 승인 2017.05.21 16:4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찬혁 기자]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가 임명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빠른 시일 내에 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와 경제활력을 만들어내는 것이 새 정부의 가장 중요한 국정과제”라며 “그래서 경제사령탑인 경제부총리 인선에서 종합적인 위기관리 능력과 과감한 추진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다”고 밝혔다.
 
 
장하성 청와대 신임 정책실장 / YTN 뉴스속보 방송 화면 캡처
장하성 청와대 신임 정책실장 / YTN 뉴스속보 방송 화면 캡처

 
이어 장 실장의 임명에 대해 “한국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한 경제학 분야의 석학이자 실천운동가”라면서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 국민성장을 함께 추진할 최고의 적임자”라고 말했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1990년부터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한국의 경제와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대안을 연구해왔다.
 
뿐만 아니라 그는 1994년에 참여연대 창립에 참여했으며 1996년 참여연대에서 경제민주화위원회를 만들어 국내 최초의 경제민주화 시민운동을 주도했다.
 
특히 장하성 정책실장은 지난 18대 대선 과정에서는 안철수 후보 캠프에 합류해 국민정책본부장을 지냈다.
 
그는 경제 분야 뿐만 아니라 안철수 후보의 정책 전반을 설계하면서 안철수 후보의 ‘네비게이션’ 역할을 했다.
 
한편, 장 실장은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경제학과 교수의 사촌형으로 알려지며 눈길을 끌고 있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