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임을 위한 행진곡 가사, ‘산 자’에게 남기는 마지막 노래…가사의 의미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찬혁 기자) ‘임을 위한 행진곡’이 9년 만에 5 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 제창되면서 누리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처음 맞는 5 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다시 울리는 ‘임을 위한 행진곡’은 민주화 운동 중 계엄군에 의해 희생된 윤상원과 노동현장에서 야학을 운영하다 사망한 노동운동가 박기순의 영혼 결혼식에 헌정된 노래로 알려진다.
 
 

‘임을 위한 행진곡’ 악보 / 광주광역시 홈페이지
‘임을 위한 행진곡’ 악보 / 광주광역시 홈페이지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로 시작되는 가사는 “앞서서 나가니 산 자여 따르라”는 마무리로 이어진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고인이 된 두 남녀가 저승으로 가면서 ‘산 자’에게 남기는 마지막 노래다.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동지는 간 데 없고 깃발만 나부껴’ 등의 가사는 온 몸을 바쳤던 치열한 투쟁과 엄청난 죽음으로 귀결된 비극적 패배의 절망을 담고 있다.
 
또한 ‘앞서서 가나니 산 자여 따르라’는 이러한 비극적 죽음과 절망을 딛고 나아가는 비장한 의지와 용기, 결단을 표현하고 있다.
 
가사는 소설가 황석영이 시민사회운동가 백기완의 ‘묏비나리’의 일부를 차용해 작성했다. ‘묏비나리’는 1979년 YWCA위장결혼식 사건의 주모자로 수감된 백 소장이 서울 서대문구치소에서 쓴 15장의 장편 시다.
 
한편, 이 시는 고문 후유증으로 병상에 누워 있는 백기완의 후배들이 라면 봉지에 써가며 밖으로 알려졌으며 지금까지 5월의 광주를 대표하는 민주화운동을 상징하는 노래로 자리매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