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고영태가 청구한 ‘체포적부심’…‘어떤 상황에서 청구할 수 있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유해인 기자) 고영태가 ‘검찰의 체포는 부당하다’며 법원에 체포적부심사를 청구하며 이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졌다.
 
체포적부심은 수사기관의 체포가 부당하거나 체포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생각되면 법원에 석방해줄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피의자가 구속되기 전 이에 대해 의의가 있는 경우 구속피의자 본인이나 변호인, 법정대리인, 배우자, 직계친족, 형제자매 등 가족과 동거인 및 고용주는 법원에 적부심을 청구할 수 있다.
 
 
고영태 / JTBC 뉴스 화면 캡쳐
고영태 / JTBC 뉴스 화면 캡쳐
 
체포 적부심을 청구받은 법원은 24시간내에 피의자를 직접 불러 심문하고 증거를 조사하여 계속 구금할 필요가 있을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 절차에서 체포가 부당하다고 하여 법원이 석방을 명하면 피의자는 즉시 석방되며, 이에 대하여 검사는 항고를 하지 못한다.
 
그러나 적부심에서 풀려났다고 무죄인 것은 아니며, 다만 불구속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
 
하지만 체포적부심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지 않은 사람이 이를 청구하거나 동일한 영장에 대하여 재청구한 때, 수사방해의 목적이 분명한 때 등에는 청구를 기각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피의자는 항고하지 못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