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스타포커스] 싸이(PSY), 4월 컴백…‘뚝심있는 그의 음악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덕 기자) 싸이가 4월 컴백을 사실상 확정 지은 상태이다.
 
싸이는 2일 오후(현지시각)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2017 원케이 글로벌 평화콘서트 인 마닐라’(2017 One K Global Peace Concert in Manila) 공연에 참석해, 직접 영어 멘트로 컴백 소식을 알렸다. 싸이가 4월 새 앨범을 발매할 경우 지난 2015년 12월 발표한 정규 7집 앨범 ‘칠집싸이다’ 이후 1년 4개월여 만이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벌써부터 뜨겁다. 그의 컴백은 2015년 12월 발표한 정규 7집 ‘칠집싸이다’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싸이는 2012년 ‘강남스타일’로 유튜브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며, 이후 ‘젠틀맨’, ‘행오버’, ‘대디’ 등의 히트를 시키며 국내외 인기몰이를 했다. 이에 싸이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싸이(PSY, 박재상)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싸이(PSY, 박재상)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1977년 12월 31일생인 싸이는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에서 1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박원호는 반도체 제조장비 업체 디아이 대표이사이며, 그의 어머니 김영희는 강남에서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싸이는 반포초등학교, 반포중학교, 세화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싸이는 그의 아버지 사업을 이어 받을 일환으로 1996년 보스턴 대학교 국제경영학과에 입학했지만 미국에 도착한 그는 공부에 흥미를 잃었고 그의 남은 학비 자금으로 컴퓨터, 전자 키보드와 MIDI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악기 및 엔터테인먼트 장비를 배웠다. 이후 보스턴 대학을 중퇴하고 버클리 음악 대학에 입학했다. 버클리에 다니는 동안, 싸이는 이어트레이닝(ear training), 현대 쓰기(contemporary writing)와 뮤직 신세시스(music synthesis)의 교과 과정 수업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학위를 마치지 않고, 중퇴한 채 가수로서 꿈을 이루기 위해 한국에 귀국했다.
 
이후 2001년 1월, 싸이는 그의 첫 번째 정규 앨범 ‘PSY From the Psycho World’을 발매하며 데뷔하였다, 하지만 이 음반의 가사 속에 부적절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이유로 벌금을 냈다. 싸이는 통통한 몸매에 번쩍이는 재킷을 입고 무대에 올랐고 다소 위협적인 랩과 엽기적인 춤으로 ‘엽기 가수’로 불렸다. 그의 데뷔곡 ‘새’ 는 발매와 동시에 큰 인기를 얻으며 일약 스타덤에 올랐다.
 
싸이(PSY, 박재상)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싸이(PSY, 박재상)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또 두 번째 정규 앨범 ‘싸2’는 2002년 1월 발매 되었고, 이 음반 역시 선정적인 가사로 인해 어린이와 청소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시민 단체의 항의로 19세 미만 청취 금지 판정을 받아 판매가 금지되면서 다시 한번 논란이 일기도 했었다.
 
같은 해 9월, 싸이는 세 번째 정규 앨범 ‘3마이’를 발표했다. 이 음반의 타이틀 곡 ‘챔피언’은 한일 월드컵의 광고 특수를 누려 큰 성공을 거뒀다. 그의 음악을 둘러싼 상당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싸이는 한국 음악 산업에서 자신만의 독특하고 뚝심있는 음악으로 서울가요대상에서 작곡가상을 수상했다.
 
싸이(PSY, 박재상)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싸이(PSY, 박재상)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하지만 2003년, 싸이는 군 입대를 했다. 정보처리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 2003년 특례요원으로 선발된 뒤 2005년 11월까지 산업기능요원으로 35개월간 군복무했다. 하지만 이 기간에 100여 차례나 되는 연예활동을 했다는 의혹을 받게 되면서, 2007년 검찰조사 결과 부실복무 판정을 받고 그해 12월 육군 52사단에 현역으로 재입대했다.
 
싸이는 2010년, 그의 다섯 번째 정규 앨범 ‘PSYFIVE’를 발표했고, 타이틀곡 ‘Right Now’의 가사 속에 등장하는 “인생은 독한 술이고”라는 가사때문에 여성가족부에서 19세미만 판매금지을 받았다. 금지 판정에도 불구하고, 싸이는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공연문화상과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프로듀서상을 수상했다. 이 시점까지, 싸이는 12년간의 음악 경력 동안 다수의 음악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했다.
 
싸이(PSY, 박재상)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싸이(PSY, 박재상) / 톱스타뉴스포토뱅크
 
2012년 7월, 싸이는 그의 여섯 번째 정규 앨범 ‘싸이6甲 Part 1’ 발매했고, 타이틀곡 ‘강남스타일’로 프로모션을 시작했다. 유튜브에서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가 처음 공개된 이후, 입소문을 통해 조회수가 빠르게 급상승하였고, 공개 두 달째인 9월 18일 공식 조회수가 2억 2천만을 돌파하였다. 그 해 대한민국은 강남스타일 열풍으로 많은 패러디와 광고 음원시장을 점령했다.
 
2015년 12월 1일, 싸이는 일곱 번째 정규 앨범 ‘칠집싸이다’를 발매했고 더블 타이틀곡은 ‘나팔바지’와 ‘대디’(Daddy)이다. 이 음반은 발매와 동시에 국내 음원 사이트를 올킬하였고, 해외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몰고 오기도 해 월드스타의 위상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
 
싸이는 2001년 데뷔 이후 자신만의 길을 꾸준하게 걸어왔다. 그의 음악성은 정의를 내릴수없지만 자신만의 색으로 때로는 유쾌하게, 자신만의 감성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있다. 나아가 대한민국을 음악으로 세계에 알린 음악천재이자 자랑스러운 얼굴이다.

그가 4월 보여줄 또다른 앨범은 어떻게 자신만의 색을 표현했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