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PD수첩’, ‘문화계 블랙리스트’ 민낯…국정원과 세월호의 그림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호영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 문체부 장관이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했다.
 
청와대, 문화체육관광부에 이어 국정원까지 블랙리스트에 개입되었다는 정황마저 나오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PD수첩’은 사상 최악의 문화예술계 재앙이라 불리는 블랙리스트 사태의 이면을 낱낱이 파헤쳤다.
 
‘PD수첩’ 취재결과 국정원이 출판진흥원 이사 선임에 개입한 정황을 포착했다. 출판진흥원 이사 선임은 출판계의 추천을 받아 문체부 장관이 임명하는데 국정원에서 출판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통화 등으로 이사 후보들의 정치적 성향, 가족관계, 과거 이력 등을 검증했다고 한다. 
 

‘PD수첩’ 김기춘 / MBC ‘PD수첩’
‘PD수첩’ 김기춘 / MBC ‘PD수첩’
 
A 출판사 대표는 ‘PD수첩’과의 인터뷰에서 "우리 아버지 주민등록 번호하고, 어머니 주민등록번호까지 다 가르쳐 달라고 했다“고 답했다. B출판사 대표는 “과거 학생운동 전력을 확인해갔고 또 하나는 야당 후보 지지선언을 물었다”고 말했다.
 
국정원이 출판 진흥원 이사들의 성향까지 파악한 것은 과연 누구의 지시였을까? ‘PD수첩’은 국정원에 출판진흥원 이사 선임에 개입한 이유를 물어보았지만 “답변할 수 없다”는 대답만 들을 수 있었다. 
 
‘PD수첩’은 한 야당 대선 후보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인권 단체 대표를 직접 만났다. 제주장애인인권포럼 고현수 대표는 “4년 전에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정치적 탄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출판사 ‘문학동네’는 세월호 참사관련 글을 모은 ‘눈먼 자들의 국가’를 출간한 이후 피해를 받았다. 시집전문 출판사 ‘천년의 시작’도 우수문예지 발간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15년 전부터 한해 1700만원씩 지원받았지만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지원이 뚝 끊겼다. 이재무 시인은 정부지원사업에서 배제된 이유가 ‘세월호’관련 시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9,437명의 문화예술인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진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박근혜 정부는 4대 국정기조 중 하나로 ‘문화융성’을 내걸었다. 과연 청와대가 강조한 ‘문화융성’의 진짜 의미는 무엇이었을까? 17일 밤 11시 10분 방송되는 ‘PD수첩’ ‘은밀한 폭력, 문화계 블랙리스트’편에서 문화융성 이면에 펼쳐진 추악한 민주주의 파괴, 그 배후와 실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