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명박 전 대통령, 새누리당 탈당 발언 이전 SNS 글 화제 “잘못된 것은 털어내야 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연초 새누리당을 탈당하겠다고 한 발언으로 화제가 된 이명박의 페이스북 글이 이목이 모인다.
 
지난 12월 31일 이명박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6년이 저물고 있습니다. 흰 눈이 내린 길을 걸으면
앞서간 이들의 흔적이 보입니다. 곧고 명확하게 찍힌 발자국이 있는가 하면 비틀거리는 발자국도 있습니다.“라는 말로 글을 시작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신년 메시지 / 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이명박 전 대통령 신년 메시지 / 이명박 전 대통령 페이스북
 
이어 “미끄러져 넘어진 흔적도 있습니다. 올 해 대한민국은 시련과 아픔이 많았습니다. 국격은 추락하고 국민은 마음에 큰 상처를 입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어나야 합니다. 넘어졌다고 가던 길을 멈출 수는 없습니다. 이 부끄러움과 후회를 앞으로 나아가는 추동력으로 삼아야 합니다. 치유와 변화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안팎의 엄중한 현실을 직시하면서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기회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주인된 마음으로 함께 힘을 모아야 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자연의 순환에 따라 새로운 한해를 맞이하도록 한 것은 묵은 때를 벗어버리고 다시 출발하라는 신의 섭리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가을에 낙엽이 떨어지듯 잘못된 것을 털어내야 합니다. 겨우내 바싹 말랐던 나뭇가지가 봄이면 어김없이 푸른 순을 내듯 새싹을 틔우고 꽃을 피워야 합니다. 2017년 새해를 맞이하며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드리고 싶습니다. 국민여러분 가정과 하시는 일에 늘 희망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라고 말하며 글을 마쳤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은 새해 첫날 현충원에 방문해 참배를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