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웃찾사’, 정치 풍자 개그 화제… ‘촛불부터 최순실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노한솔 기자)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이하 웃찾사)’의 정치 풍자 개그가 연일 화제다.
 
최근 SBS ‘웃찾사’는 방송 중이던 시사 코너 ‘살점’의 풍자 수위를 높이고 ‘LTE 뉴스’와 ‘내 친구는 대통령’을 부활시켜 본격적인 시사 개그를 선보이고 있다. "코미디에서 가장 중요한 건 풍자고 해학"이라고 믿는 제작진의 전폭적인 지지 덕분이다.
 
이에 응답한 개그맨들의 열정도 대단하다. 3개 코너에 출연하는 개그맨은 각 3명씩 총 9명. 이들은 매일 신문을 읽으며 핵심 소재를 고르고, 웃음과 의미를 담을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낸 뒤 저마다 특색 있는 캐릭터로 소화했다.
 
먼저 ‘웃찾사’의 간판 코너로 큰 사랑을 받아왔던 ‘LTE 뉴스’는 강성범과 김일희가 앵커를 연기한다. 강성범이 한 주간의 뉴스를 전하면 김일희가 이를 비틀어 꼬집는다. 강성범은 “한 정치인이 촛불은 바람에 꺼진다고 했다지요”라고 소식을 전하면 김일희가 가슴팍에서 LED 초를 꺼내 들며 “이건 안 꺼집니다”라고 받아치는 식이다.
 
‘웃음을 찾는 사람들’ 출연진 /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
‘웃음을 찾는 사람들’ 출연진 /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
 
‘LTE 뉴스’가 ‘기가 찬 LTE 뉴스’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추가된 캐릭터도 있다. 임준혁은 뉴스룸의 앵커브리핑을 본 따 코너 속의 코너 ‘숀석희의 앵그리브리핑’을 진행하는데, 절묘한 멘트와 차분한 톤이 손석희 앵커를 떠올리게 한다. 순살치킨을 내보이며 "요즘은 순살의 시대. 사람들이 순살에 열광하는 이유는 남녀노소 누구나 씹기에 좋아서"라고 진지하게 이야기하지만, 순살 치킨을 가장 많이 시키는 곳이라며 꺼낸 사진에 청와대가 나오자 동공지진을 일으키기도 한다.
 
시사 토크쇼 ‘썰전’을 패러디한 코너 ‘살점’에서는 촌철살인이 주특기인 황현희가 거침없는 돌직구를 날리는 중이다. “요즘 예능보다 뉴스가 더 재미있다. 올해 연예대상은 그분께 드리는 걸로 하자”는 등 매회 과감한 발언을 쏟아내 ‘오늘이 마지막 방송이냐’, ‘황현희 생존신고가 필요하다’며 시청자의 걱정과 응원이 쇄도할 정도.
 
김정환이 새롭게 만들어낸 ‘정알못(정치를 알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신조어)’ 캐릭터도 흥미롭다. 김정환은 애니메이션 뽀로로를 좋아한다면서 “아이들의 대통령 아니냐. 뽀로로가 좋아하는 게 뭐냐. 노는 게 제일 좋아 친구들 모여라”라며 해맑게 웃는다. 이를 김구라를 닮은 ‘김그라’ 박종욱이 황급히 말리면 김정환은 “저는 1도 몰라요. 저는 뉴스도 몰라요.”라며 빠져나가곤 한다.
 
최순실 게이트를 예언했다고 입소문을 타며 부활한 ‘내 친구는 대통령’에서는 최국이 현직 대통령, 김진곤이 대통령의 친구, 전승배가 친구의 지인으로 등장한다. 김진곤은 자신의 아들을 위한 학과를 개설하라는 등 무리한 부탁을 하고 전승배는 이를 도와 한술 더 뜬다. 분명 최순실과 측근들을 떠올리게 하는 구도다.
 
하지만 현직 대통령 역할을 맡은 최국은 현실과 다르다. 김진곤의 요구를 “세상에 어떻게 그런 대통령이 있을 수 있나”라고 외치며 거절한다. 촛불 얘기엔 부르르 떨기도 하고, 김범수의 ‘지나간다’와 이선희의 ‘아 옛날이여’를 부르며 눈물짓는다. 청탁을 거절하는 대통령, 민심을 두려워하는 대통령, 잘못을 후회하는 대통령의 모습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다. 하지만 이런 대통령을 현실이 아닌 코미디에서 찾을 수 있게 됐다.
 
한편, 오늘(7일) 밤 ‘웃찾사’에서 ‘기가 찬 LTE 뉴스’는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한 의혹과 국정교과서를 날카롭게 분석하고 풍자할 예정. ‘살점’은 한국인이 사랑하는 드라마 100편을 낱낱이 물어뜯으며 ‘대장금’의 명대사를 대국민 담화문에, ‘천국의 계단’ 명대사를 선거에 빗댄다. ‘내 친구는 대통령’의 최국은 김광석의 ‘편지’ 열창을 예고했다.
 
SBS ‘웃찾사’는 매주 수요일 밤 11시 10분 방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