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말하는대로’ 전 청와대 연설비서관 강원국,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리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호영 기자) 전 청와대 연설비서관 강원국이 현 시국을 꼬집었다.
 
전 청와대 연설비서관이자 베스트셀러 ‘대통령의 글쓰기’ 저자인 강원국이 JTBC ‘말하는대로’에 출연해 ‘리더의 조건’에 대해 설명하는 녹화 당시  합정역 사거리에서 진행된 버스킹의 첫 번째 주자로 나서 “발표하는게 무서워 항상 서기를 했었다. 그래서 글을 쓰게 된 것”이라며 입을 열었다.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연설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 ‘말하기’의 두려움을 깰 수 있었던 계기를 설명하며 “읽기와 듣기는 남의 생각이다. 여기서 더 앞서가려면 ‘내 생각’이 있어야 한다. 내 생각은 ‘말하기’와 ‘쓰기’를 통해 생긴다”고 강조했다.
 
 ‘말하는대로’ 강원국 / JTBC ‘말하는대로’
‘말하는대로’ 강원국 / JTBC ‘말하는대로’
 
그러면서 강원국은 “항상 선생님은 ‘합죽이가 됩시다’ ‘밥 먹을 때 말하면 복이 달아난다’고 한다. 침묵이 금, 말 많으면 공산당, 말 못하는 사회 속 학교를 다니고 직장생활을 한다”며 ‘말’의 중요성을 외면하는 현실을 꼬집었다.
 
또한, 강원국은 현 시국을 빗대어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리더, 의문을 가지고 질문하지 않는 참모들의 합작품”이라며 “결국 말하기, 쓰기의 문제”라고 뼈 있는 발언을 해 지나가던 시민들의 발길까지 잡았다.
 
그리고는 “이 정도 얘기했으면 틀림없이 질문이 나올거라고 본다”고 재치있게 마무리를 하며 시민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MC 유희열은 “시기가 시기이지만, 사실 딱 이 때 나오기로 약속된 건 아니었다”며 의도된 섭외가 아니었음을 강조했다. 강원국 역시 “몇 달 전에 섭외 요청을 받았는데 그 사이에 전혀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벌어졌다”고 대답했다.
 
‘말하는대로’는 23일 수요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