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태양의 후예’, 중국 아이치이 광고매출 1,000억원도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태양의 후예’로 중국 아이치이는 얼마나 수익을 냈을까에 대한 SK브로드밴드 김조한 매니저의 글을 보고 실제 아이치이가 거둔 수익에 대해서 추산을 해봤다.
 
아이치이는 월정액 서비스로 방송 영상이 공개되면 첫주에는 유료 결제를 해야 시청가능하고 공개 일주일 후에 무료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일주일 후에는 광고를 시청하도록 하는 광고 사업도 동시에 전개하고 있다.
KBS2 ‘태양의 후예’ 송중기 / NEW
KBS2 ‘태양의 후예’ 송중기 / NEW
 
즉 ‘태양의 후예’ 시청수에는 유료와 무료가 뒤섞여 있게 마련이다.
 
유료 이용자는 이미 1000만 명을 넘어선 상태.
 
아이치이와 유사한 유쿠투도우 동영상 광고의 경우 동영상 시청 전에 봐야 하는 프리롤 광고는 인스트림 광고라 불리며 15초 동영상 광고의 경우 PC에서는 CPM 45위안, 모바일에서는 CPM 40위안이다.
 
아이치이의 경우 2015년 광고사례 발표 자료에 따르면 지역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다. 특히 ‘태양의 후예’를 가장 많이 시청한 지역인 북경과 상해의 경우 전국 평균에 비해 3배가량 된다.
아이치이 광고 단가
아이치이 광고 단가
 
전국 평균으로 보면 15초 동영상광고는 모바일 35위안, PC 40위안이다. 그러나 북경과 상해로 가면 모바일 110위안, PC 125위안이다.
 
중국은 이처럼 지역별로 등급을 정해서 등급에 따라 광고 단가가 달라지고 있다.
 
아이치이에서 ‘태양의 후예’를 시청한 시청수는 현재 10억3600만회.
 
이중 15%는 PC에서 시청했고, 85%는 모바일에서 시청했다.
아이치이 ‘태양의 후예’ PC-모바일 시청 비율
아이치이 ‘태양의 후예’ PC-모바일 시청 비율
 
시청 지역은 북경, 상해, 절강, 강소, 복건, 광동, 천진, 해남(하이난) 등의 순서다.
아이치이 ‘태양의 후예’ 지역별 시청 비율
아이치이 ‘태양의 후예’ 지역별 시청 비율
 
15초 동영상 광고일 경우 지역적으로 대략 110위안에서 60위안 사이다.
 
60초 광고가 게재되면서 아이치이 이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60초 광고를 게재하면 수익은 4배가 된다.
 
60초 광고의 경우 440위안에서 240위안 사이의 평균인 340위안으로 볼 수 있다. CPM 340위안이므로, 1회 노출당 0.34위원 즉 60.7원 정도 된다.
 
60원 X 10억회라고 단순하게 계산을 한다면 아이치이가 ‘태양의 후예’로 벌어들인 광고 수익이 600억 원 정도 될 수 있다.
 
그러나 아이치이는 유료 이용자 1000만 명이 시청한 횟수는 별도 통계를 제공하지는 않고 있어, 광고 수익에서 상당수가 줄어들게 된다.
 
유료 이용자가 2번씩 보았다고 가정할 경우 약 1억~2억회를 제외하더라도 8억회 정도 광고가 재생됐을 것으로 추정 가능하다.
 
그 경우 480억원 정도의 광고 매출이 발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16부작 중 8회까지의 수익이 이 정도라면 16부작이 계속해서 현재의 추세로 갈 경우 전체 시청수는 20억 이상 상회할 것은 자명하며, 이에 따라 아이치이의 광고 매출도 1,00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태양의 후예’ 제작사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NEW)는 제작비 130억원을 이미 회수한 상태다. 아이치이와 NEW의 판권 계약에는 판권 외에 조회수에 따른 추가 수익에 대한 부분이 있으나, 계약사항이라 공개되지 않았다.
 
사전제작을 통해 중국에서의 사전심의를 거쳐 또 한번 성공할 다음 작품에 대한 관심이 벌써부터 높아지고 있다.
 
한편, 지난해 6월 아이치이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아이치이는 8억6천만대의 모바일 단말기에서 이용됐으며, 하루 순방문자는 모바일에 44,270,000명, PC에서 44,180,000명이었다. 당시 월 이용자는 약 9400만명 수준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