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고성국의 빨간 의자’ 윤주경, 윤봉길 의사의 ‘마지막 메세지는?’…‘궁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구예진 기자) #고성국의빨간의자 #윤봉길 #윤주경
 
윤봉길 의사의 장손녀이자 독립기념관 관장을 맡고 있는 윤주경 관장이 tvN ‘고성국의 빨간 의자’에 출연해 독립투사 윤봉길 의사의 삶에 대해 전한다.
 
7일(수) 저녁 7시 40분에 방송하는 tvN 로드 토크쇼 ‘고성국의 빨간 의자’에 윤주경 독립기념관 관장이 출연한다. MC 고성국 박사와 문지애 아나운서는 윤주경 관장과 함께 독립투사들의 혼이 살아 숨쉬는 독립기념관의 곳곳을 둘러보고 윤봉길 의사의 뜨거웠던 인생 이야기를 들어볼 예정.
윤주경 / tvN ‘고성국의 빨간 의자’
윤주경 / tvN ‘고성국의 빨간 의자’
 
이날 방송에서 윤주경 관장은 자신의 인생을 바꾼 비밀로 윤봉길 의사가 두 아들에게 마지막으로 남긴 글을 소개해다. 윤봉길 의사의 글에는 “너희도 만일 피가 있고 뼈가 있다면 반드시 조선을 위해 용감한 투사가 되어라. 태극의 깃발을 높이 드날리고 나의 빈 무덤 앞에 찾아와 한 잔 술을 부어 놓으라”라며 독립에 대한 염원이 담겨있었다. 이에 윤주경 관장은 “의거 며칠 전 김구 선생님이 당신의 삶에 대해 이력서를 써 보라고 해서 유서에 가까운 글을 쓴 것”이라며 “‘빈 무덤’이라는 것은 아마도 시체조차도 못 남길 거라는 생각에서였을 거다. 어떤 마음으로 이런 글을 쓰셨을 지 생각하면서 할아버지를 떠올린다. 독립이 되는 그 날을 누구보다 바라고 독립운동이 사랑의 길이라고 다짐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윤주경 / tvN ‘고성국의 빨간 의자’
윤주경 / tvN ‘고성국의 빨간 의자’
 
윤주경 관장은 또 ‘도시락 폭탄’으로 잘 알려진 윤봉길 의사의 의거 이야기도 전한다. 윤주경 관장은 “1932년 일본 열병식장에 들고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이 도시락과 물통이었다고 한다. 사실 의거 당시 도시락 폭탄과 물통 모양의 폭탄을 같이 가져갔었다고 한다. 실제로는 물통 모양의 폭탄을 던졌는데, 남아있는 것이 도시락 폭탄이어서 사람들에게 알려진 것 같다”고 전했다. 윤관장은 “윤봉길 의사의 의거가 많은 중국사람들을 감동시켰고 한국이 중국과 같이 일본을 항해 투쟁하고 있다는 사실을 각인시켜 중국과 한국의 항일운동에 힘이 모아졌다. 그런 점에서 국제관계에 변화를 가져온 큰 사건이었다”며 “상해임시정부에 대한 존재감도 알리고 군장교 양성에도 힘쓰게 된 원동력이 돼 한국 광복군 창설에도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윤주경 관장은 또 “독립운동가의 손녀라는 사실에 자부심과 자랑스러움을 갖고 살아가고 있다”며 어릴 적부터 부담이 클 수밖에 없었던 윤봉길 의사 손녀로서의 삶에 대해 할아버지 이름에 누가 되어서 안 된다는 ‘아름다운 구속’이 자신을 반듯하게 살게 한 원동력이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윤주경 관장은 윤봉길 의사에게 전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메시지를 소개하며 가슴을 뭉클하게 하는 사연을 함께 공개한다. 또 수줍어서 서로 눈도 못 마주쳤다는 할아버지 윤봉길 의사와 할머니의 각별한 애정담도 소개하며 윤봉길 의사의 뜨거웠던 인생이야기를 전한다. tvN ‘고성국의 빨간 의자’는 7일(수)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